컨텐츠 바로가기

10.07 (월)

[뉴스포커스] 환율 '급등'…물가 정점 지연·경기 둔화 압력 가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포커스] 환율 '급등'…물가 정점 지연·경기 둔화 압력 가중

<출연 :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원·달러 환율이 13년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경기 둔화 압력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 주 열리는 국제경제 심포지엄, 잭슨홀 미팅을 앞두고 연준 의장이 통화 긴축에 대한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들,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먼저, 원달러 환율 이야기부터 해 보겠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13년 만에 장중 1,340원을 돌파했습니다. 오늘도 한때 1,345원을 넘어섰는데, 환율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1-1> 이렇게 환율이 급격하게 올라가고 있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텐데요. 가장 큰 원인은 아무래도 연준 인사들의 통화 긴축 발언 때문이라고 봐야겠죠? 또 어떤 이유들이 있을까요?

<질문 2> 많은 전문가들이 달러 강세 속에서 원달러 1차 저항선을 1,350원 선으로 봤는데요. 교수님께서는 어디까지 오를 거라 보시나요?

<질문 2-1> 일각에서 외환 위기에 대한 우려마저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외환 보유고는 문제없다는 입장입니다. 정말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인가요?

<질문 3> 원화 가치 하락으로 수입 물가도 상승할 수밖에 없는데요. 수입 물가가 올라가면 당연히 소비자 물가도 오를 텐데, 소비자물가 정점, 언제쯤으로 전망하시나요?

<질문 3-1>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이야기를 하셨는데요. 최근 국제 유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인데, 이건 국내 소비자 물가 상승을 막을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질문 4> 환율 상승으로 물가 오름세가 가팔라지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도 빨라질 수 있는데요. 이번 주 목요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발표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1>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수준을 고려했을 때 인상에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이번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올해 사상 처음 4차례 연속 금리를 올리게 되는 건데, 올해 연말까지 어느 정도까지 더 인상이 될 거라 예상하시나요?

<질문 5> 많은 전문가들이 이번 주 미국에서 열리는 잭슨홀 미팅을 주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먼저 잭슨홀 미팅이란 게 무엇인가요?

<질문 5-1> 이번 잭슨홀 회의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세계 경제 전망을 주제로 연설을 한다고 하는데요. 교수님께선 어떤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질문 6> 소비자 기대인플레이션율이 8개월 만에 전달 보다 하락했다고 하는데요. 기대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이고, 하락 요인은 뭐라고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