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슈퍼컴퓨터 시대

슈퍼컴퓨터 6호기 도입한다..구축사업 예타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오 랩허브 구축, 극한소재 연구 사업도 통과

주영창 혁신본부장 "과학기술 기반 다질 중요한 사업"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우리나라 기초과학 수준을 높이고, 융합연구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슈퍼컴퓨터 6호기 구축 사업이 본격화된다. 이와 함께 극한소재 연구,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사업도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2022년 제6회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를 열고,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예타) 결과 안건을 의결했다.

예타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신규 투자 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조사를 통해 재정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이다. 국가 재정지원규모가 300억원 이상인 신규 국가연구개발사업 중 예타 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에 대해 실시한다.

총괄위원회에서는 종합평가를 거쳐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 ▲국가 플래그십 초고성능컴퓨팅 인프라 고도화 사업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 사업 등 3개 사업을 최종 확정했다.

이번에 통과한 국가 플래그십 초고성능컴퓨팅 인프라 고도화사업은 과학난제를 해결하고, 인공지능 기반 신산업 성장을 위해 슈퍼컴퓨터(초고성능컴퓨팅 시스템)를 구축하고, 국가슈퍼컴퓨팅센터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우리나라는 1988년에 슈퍼컴퓨터 1호기 도입을 시작으로, 2018년 5호기를 구축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6호기 구축 사업은 내년부터 2028년까지 6년동안 추진되며, 총사업비는 2929억원 규모이다.

함께 예타를 통과한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 사업은 우주 로켓용 초고온 소재, 액체수소 저장용 극저온 소재 등 미래에 유망한 소재 개발을 위해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구축하고, 실증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은 내년부터 2028년까지 6년동안 추진되며, 총사업비는 3096억원 규모이다.

이 밖에 의약바이오 분야 초기 창업기업을 위한 입주시설, 실험 인프라를 구축하고, 맞춤형 연구개발 프로그램과 전문가 그룹 멘토링을 지원하는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도 추진된다.

주영창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이번에 예타를 조사를 통과한 3개 사업은 바이오·정보통신·소재 분야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기반을 다져나갈 중요한 사업”이라며 “사업 추진을 통해 기술적 성과 뿐만 아니라 의약바이오 초기창업 생태계 조성, 초고성능 컴퓨팅을 통한 연구생산성 향상, 극한소재 국산화 및 소재 부품기업 매출 성장 등 경제·사회적 성과 창출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 전경.(사진=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