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내 기업 잇따른 비상경영 선언…체질 개선으로 위기 돌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역대급 실적 기록에도 체질개선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주력 사업은 물론 신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계열사 분리 합병을 통한 체제 전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3고시대 경제 위기에 따른 경기침체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그룹, 포스코가 체질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 강화, 신규 사업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재계1위 삼성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15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되면서 신사업 및 인수합병(M&A)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우선 주력 사업인 반도체 영역의 경쟁력 확보에 힘을 싣는다. 이 부회장은 그동안 "메모리에 이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를 포함한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전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 기업인 네덜란드의 NXP, 독일 인피니언 등과 반도체 설계기업인 영국의 ARM 등이 인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외에도 바이오나 인공지능(AI), 차세대 통신, 로봇, 메타버스(확장 가상 세계) 등 분야에서도 M&A 추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삼성은 지난 5월 발표한 '역동적 혁신성장을 위한 삼성의 미래 준비'를 통해 ▲반도체 ▲바이오 ▲신성장 IT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주도권을 확보하는 데 앞으로 투자를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5년간 투자금은 450조원으로, 국내 투자 360조원을 제외한 M&A, 증설 등 해외 투자용 '실탄'은 90조원이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전동화 사업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그 중심에는 정의선 회장이 있다. 정의선 회장은 최근 그룹 내 비공개 임원 회의에서 전기차 비중을 크게 늘리되 수소차 사업에 대한 집중도를 낮출 것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회장이 그룹 미래 사업의 핵심인 전기차와 수소차의 속도조절을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15개 회원사로 구성된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주도하는 등 한때 '수소 전도사'로 불릴 만큼 수소 사업에 힘을 실었던 정 회장이 속도 조절에 나섰다는 점에서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 회장은 부회장 시절부터 수소 전치가 '넥쏘'를 앞세워 드라이브를 걸어왔다. 하지만 수소차 분야 성장 속도가 예상보다 탄력을 받지 못하자 힘조절에 나선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 회장이 지난 2020년 수소전기차 넥쏘 후속 모델을 3~4년 후 쯤 출시할 것으로 언급하면서 올 하반기 관심을 모았지만 2024년 출시로 계획을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전기차 분야는 드라이브를 걸며 미래차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서고 있다.

또 현대차그룹은 부품 핵심 계열사인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내재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차량용 반도체 분야 개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이미 2020년 12월 그룹사 내 현대오트론의 반도체 사업 부문을 합병했다.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선 반도체 기술에서 차별적 경쟁력이 필수라는 판단에서다.

최근에는 현대모비스가 부품과 모듈 분야에 각각 자회사 1개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모비스는 애프터서비스(AS)와 연구개발, 전장 등에 집중하고, 부품 생산 부문은 자회사를 통해 효율화하겠다는 취지다.

포스코는 지주사 체제 전환을 통해 수소, 배터리 등 새로운 사업영역을 빠르게 넓히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지주회사체제로 전환을 통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거듭나 2030년까지 기업가치를 3배 이상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포스코는 ▲그린 철강 ▲이차전지소재 및 수소 등 친환경미래소재 ▲친환경인프라 ▲미래기술투자 등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의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에너지의 합병을 통한 글로벌 메이저 에너지사로 도약하기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양사 합병은 오는 11월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내년 1월 1일 마무리된다. 양사는 합병이 완료되면 매출 약 40조원, 영업이익 1조원 이상의 규모를 갖추게 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속에서 에너지 시장의 대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에너지 사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이번 합병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3년부터 미얀마 가스전에서 상업 생산에 성공하는 등 탐사부터 생산, 저장, 발전에 이르는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역량을 갖췄다. 국내 최초·최대 민간 발전사로 인천 LNG발전, 광양 LNG터미널 사업 등을 운영하는 포스코에너지를 흡수합병하면서 에너지 사업 밸류체인(가치사슬)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이 3고 시대와 글로벌 경기 침체 등 위기 상황에서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방어적인 모습을 취하기보다 체질 개선을 통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며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기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추진력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