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발트 3국, 중국과 협력 ‘17+1’서 모두 탈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지난해 2월 중국-중·동부유럽 국가 정상회의가 화상으로 열리고 있다. 신화망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리투아니아에 이어 라트비아와 에스토니아까지 발트 3국이 모두 중국과 중·동유럽 국가 간 경제 협력체에서 탈퇴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중국의 관계, 최근 대만해협의 긴장을 고조시킨 중국의 군사적 행동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라트비아 외교부는 11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라트비아는 현재 대외 정책과 무역 정책의 우선순위를 고려해 중·동유럽 국가와 중국의 협력 틀에 대한 참여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라트비아는 상호 이익과 국제법 존중, 인권과 국제질서에 기초한 유럽연합(EU)-중국 협력을 통해 중국과의 건설적이고 실용적인 관계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스토니아 외교부도 이날 성명을 통해 “에스토니아는 중·동유럽 국가와 중국의 협력 플랫폼에 더 이상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 국가가 참여 중단을 선언한 중국과의 협력 틀은 중국이 2012년 중·동유럽 국가들과 구성한 경제 협력체를 의미한다. 출범 당시 중·동유럽 16개 국가가 참여했고, 2019년 그리스가 합류하면서 ‘17+1’ 협력체로 불린다. 이 협력체는 지난해 중국과 갈등하던 리투아니아가 탈퇴하면서 ‘16+1’로 전환됐고, 이번에 다시 두 나라가 탈퇴하면서 ‘14+1’ 체제가 됐다.

라트비아와 에스토니아는 구체적인 탈퇴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리투아니아의 탈퇴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17+1’ 협력 기반이 흔들리고 최근 중국이 대만해협에서 위협적 행동을 보인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발트 3국으로 불리는 리투아니아와 라트비아, 에스토니아는 옛 소련에서 독립한 나라들로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이들 국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안보 불안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중국이 러시아와 밀착하는 것을 경계해 왔다.

중국은 지난 4월 훠위전(霍玉珍) 외교부 중국-중·동부유럽(CEEC) 협력사무 특별대표가 이끄는 대표단을 라트비아와 에스토니아를 포함한 중·동유럽 8개국에 보내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자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이들을 붙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이탈을 막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지난해 리투아니아가 17+1에서 탈퇴한 후 발트해 주변국이 그 뒤를 따를 것으로 예상돼 왔다”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한계 없는 우정’을 선언한 이후 이 지역에서 중국에 대한 불신이 더 커졌다고 보도했다. 사라 크렙스 코넬대 교수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대만 방문 이후 대만해협에서의 군사적 긴장은 라트비아와 에스토니아 같은 나라들이 냉전 시절처럼 특정 진영에 서도록 자극했다”며 “두 나라는 자신들이 민주주의 진영에 있고 민주주의에 반하는 행동을 보이는 나라들과 함께 하길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알리려 한다”고 분석했다.

베이징 | 이종섭 특파원 nomad@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