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뉴스프라임] 폭우에 차량 7천여대 침수 피해…침수 차 관리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프라임] 폭우에 차량 7천여대 침수 피해…침수 차 관리는?

<출연 :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중부지방의 기록적인 폭우로 차량 침수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전기차의 안전성 논란도 재점화됐습니다.

빗속에 전기차를 운행해도 괜찮은지, 또 침수로 피해를 입었다면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는지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겸임교수 모시고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빗물이 빠지고 도로에 방치됐던 차들이 갓길로 옮겨지거나 혹은 보험사를 통해 이송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 주인들은 당장 이다음에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할 것 같은데요?

<질문 2> 정비소에서 차량 점검을 받을 때 특별히 주의해서 봐야 한다거나,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이 있을까요?

<질문 3> 차량 점검 후 피해가 크지 않다고 하면 계속 운행해도 될까요? 한 번 침수된 차량은 수리를 해도 잔고장이 잦다는 얘기도 있어서 걱정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질문 4> 만약 수리비가 중고찻값과 비슷한 수준일 경우엔 고민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보험사에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 전화가 쏟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기준이 어떻게 정해져 있나요?

<질문 5> 1억부터 5억까지, 수억 원을 호가는 고급 외제 차 침수 사례도 많습니다. 보험사의 입장에서는 손실이 클 텐데, 그럼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6> 이번 폭우에 침수차가 속출하면서 가을에 중고 매물로 나올 것이란 관측도 있는데요. 요즘 부품난 때문에 차를 받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중고차를 살까 고민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매물을 볼 때 침수 차량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7> 남부지역에 비가 계속 내리고 있고, 오후 늦게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올 수 있다는 예보가 있어 아직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운전을 하다가 비가 내리게 되면,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고 하던데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질문 8> 전기차의 경우엔 폭우가 내리면 고전압 배터리로 운행하기 때문에 감전과 같은 사고가 생길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전기차가 침수될 경우에는 안전에 문제가 없을까요?

<질문 9> 많은 전문가들이 "주황색 케이블 같은 경우 감전 위험이 높아 절대 운전자가 만지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어느 부분에 있는 건가요?

<질문 10> 젖은 손으로 전기차를 충전하게 되면 위험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번 폭우처럼 많은 양의 비가 내릴 때는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나요? 어떤 주의사항들이 있습니까?

#차량침수 #보험보상 #전손처리 #차량점검 #전기차_안전성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