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주호영 비대위’ 출범 유력…내홍 수습할까 또다른 갈등 씨앗 될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윤’색 옅고 원내대표 경험 강점

전국위 전날인 8일 추대 완료할 듯

주 의원 ‘강력한 장기 혁신형’ 희망

조기 전대파 ‘2개월 관리형’ 엇갈려

경향신문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왼쪽)과 서병수 의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유력한 것으로 7일 확인됐다. ‘친윤(석열)’ 색이 상대적으로 옅고 원내대표 등 지도부 경험이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주 의원이 ‘강력한 혁신형 비대위’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조기 전당대회를 위한 관리형 비대위를 선호하는 측과 갈등이 예상된다.

국민의힘 의원과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선 중진인 주 의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유력한 상황이다. 원내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 기자와 통화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주 의원이 유력하다”며 “비대위원장 추대를 늦출 이유도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늦어도 전국위원회가 열리기 전날인 오는 8일까지는 의원총회 등을 통한 비대위원장 추대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비대위’ 출범이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지만 변수는 남아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체로 중지는 모였지만 문제는 세부 각론”이라며 “주 의원은 기간도 길고 권한도 다 행사할 수 있는 강력한 비대위원장을 원하지만 조기 전당대회파는 2개월 정도만 하는 전당대회 관리형 비대위원장을 원해서 두 각론이 충돌 중”이라고 전했다.

주 의원 측에서는 지난 5일 상임전국위가 당의 현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한 만큼 혁신형 비대위를 최소 4개월 이상 운영해 내홍 등으로 혼란스러운 당 분위기를 일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 의원과 가까운 한 의원은 “비대위는 무조건 혁신형”이라며 “비대위원장으로서 당을 혁신해 정상 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 전당대회준비위원장식의 비대위원장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최형두 의원도 “비대위가 출범하면 경제민생비대위가 돼야 한다”며 “전당대회를 하면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반면 일찌감치 당권 경쟁 의사를 드러낸 김기현 의원, 친윤계 의원측에서는 비대위가 조기 전당대회의 산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맞서고 있다. 한 친윤계 의원은 “비대위가 지나치게 오래 가는 것보다는 다음 리더십을 세우기 위한 과도기적 리더십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문발차식으로 비대위를 출범한 뒤 이 문제를 논의할 가능성도 있다.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과의 대화, 3선 의원들과의 오찬 등에서 비대위에 성격과 기간 등을 일임할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 경우 사실상 분란의 씨앗을 안고 비대위가 출범하는 셈이다.

비대위원 구성을 두고도 당내 의견이 엇갈린다. 15명으로 구성되는 비대위에 친윤계 비대위원이 얼마나 임명되느냐가 비대위의 성격을 좌우할 수 있다. 비대위원은 비대위원장이 상임전국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한다. 한 친윤계 재선 의원은 “우리가 만든 정권의 정점은 대통령 아닌가”라며 “비대위가 윤 대통령과 소통이 잘 되는 분들로 구성되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반면 김근식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논란 많은 비대위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른바 ‘윤핵관’들이 물러나고 뒤로 빠져야 한다”며 “당내 주류를 교체하고 새로운 당정관계를 정립해내는 혁신형 비대위로 가야 한다”고 전했다.

비대위가 출범한다고 해도 당분간 혼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차기 당권이 임기 2년으로 해석되면서 총선 공천권을 둔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해타산에 따라 전당대회 개최를 두고 지도부에 가해지는 압박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권주자로는 김기현·안철수 의원 외에도 중진인 주호영·윤상현·조경태·홍문표, 나경원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권성동·장제원·정진석 의원 등 ‘윤핵관’ 의원들의 당권 도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비대위원장 임명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의 법적 대응을 시사한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오는 9일 전국위원회를 온라인으로 열고 비대위원장 임명을 위한 당헌 개정,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을 ARS 표결에 부친다.

문광호 기자 moonlit@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