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줌, 전세계 누적 다운로드 10억건 넘어…한국선 2천만건 육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data.ai "2020년 4월 이후 다운로드건이 90% 차지"

연합뉴스

줌, 업무기능 예약 기능 출시
[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후 널리 쓰이는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앱이 세계적으로 10억 차례 이상 다운로드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모바일 앱마켓 분석 사이트 데이터.에이아이(data.ai)는 이번달 기준으로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iOS)를 합산한 줌 앱의 다운로드 횟수가 이같이 조사됐다고 28일 밝혔다. 데이터.에이아이는 각 앱 마켓별 다운로드 횟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줌 앱은 iOS에 2012년 8월, 구글플레이에는 이듬해 1월 공개돼 출시 10주년을 앞뒀다.

누적 다운로드 횟수의 90%인 9억여건은 2020년 4월 이후 2년 3개월 사이 발생했다. 당시는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며 각국의 봉쇄 등 거리두기 조처가 본격화한 시기다.

데이터.에이아이는 "전 세계에서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이 시행되면서 화상회의 서비스에 대해 높아진 수요가 줌의 거침없는 성장세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가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국면에 접어든 이후인 올해 상반기에도 줌은 전 세계 비즈니스앱 평균 월간활성이용자(MAU) 수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데이터.에이아이는 덧붙였다.

연합뉴스

원격수업 (CG)
[연합뉴스TV 제공]


이 회사의 분석에 따르면 한국은 이달 기준 줌 앱 누적 다운로드 1천980만건을 기록했다. 이는 전 세계 다운로드량의 2%로, 세계에서 12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한국에서도 누적 줌 다운로드량 가운데 94%는 2020년 4월 이후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줌은 28일 줌 앱이나 PC 클라이언트를 통해 업무공간 좌석과 주차 공간을 예약할 수 있는 '줌 룸 업무공간 예약' 기능을 전 세계에서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제프 스미스 줌 그룹 제품 매니저겸 줌 룸·화이트보드 총괄은 "기업들은 계속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가 혼합된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 관리를 중요시하고 있다"면서 "이번 기능 출시로 근무자들이 최상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s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