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영상] 미 구축함 대만해협 항행 반발하더니…중 항모도 같은 날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 구축함과 중국 항공모함이 같은 날 대만 해협을 통과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21일 중국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인민해방군 항공모함 산둥함이 정비를 마치고 기지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19일 대만 해협을 경유했습니다.

같은 날 미 해군 미사일 구축함 벤폴드함(DDG-65)도 대만 해협을 통과했습니다.

이에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해·공군 전력을 동원해 추적하며 감시 활동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 미 해군 7함대는 홈페이지를 통해 "벤폴드함은 국제법에 따른 국제수역에서 대만 해협을 통과했다"면서 "대만 해협 항행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위한 미국의 약속을 보여준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의 익명 전문가를 인용해 산둥함의 대만 해협 통과는 실무적 필요에 따른 것으로 랴오닝성 소재 다롄 조선소에서 예정된 정비를 마치고 최단 항로로 하이난성 싼야의 모항에 복귀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구축함의 기동에 맞대응할 의도로 대만 해협에 항모를 파견한 것은 아니라는 취지입니다.

한편, 미국 구축함이 대만해협을 통과한 다음날 중국 군용기 3대가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습니다.

대만 국방부는 전날 중국 인민해방군 소속 젠(殲·J)-16 전투기 두 대와 Y-8 대잠 초계기 1대가 대만 남서쪽 ADIZ에 진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대만군은 즉각 전투기를 출격시키고 경고 방송을 하는 한편 기체 추적을 위한 방공 미사일 시스템을 가동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건태·김규비>

<영상: 로이터·미 해군 유튜브·미 국방부 영상정보배포시스템·CCTV7 유튜브·TWMC Army 유튜브>

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