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공공사업' 속도내는 SKB··· 지능형 초연결망 이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KB, 지능형 초연결망 실증 나서

SW로 네트워크 제어해 효율 높여

B2G 연일 수주로 미래 인프라 선점

SK브로드밴드가 5세대 이동통신(5G)·사물인터넷(IoT)·무선인터넷(Wi-Fi) 등을 소프트웨어로 제어하는 ‘지능형 초연결망’ 실증에 나선다. SK브로드밴드는 최근 국가 기간통신망에 양자암호기술을 적용한 바 있다. 국가적 통신 인프라 사업에 참여하며 기술력을 쌓고, 미래 통신 인프라 선점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일 SK브로드밴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2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공모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능형 초연결망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제어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는 망을 뜻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탱하는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정부는 2017년부터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시범 사업을 해오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4곳,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이뤄 총 24억원 규모의 국책 사업을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컨소시엄 주관사로 인프라 지원 및 사업 총괄을 맡는다. 참여 중소기업은 ‘모니터랩’과 ‘아토리서치’ ‘엔드포인트랩’ ‘노르마’ 등이다.

올해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사업에서 SK브로드밴드 컨소시엄이 맡은 사업 과제는 ‘SDN·NFV 시범 확산’이다. SDN·NFV는 소프트웨어 가상화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기능을 구현하고 관리·제어하는 기술이다. 기존 하드웨어 기반 기술보다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참여로 공공·민간 영역에서의 네트워크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정보보안 영역에서 신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최근 수년간 국가 통신 인프라 사업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달에는 국가 기간통신망에 양자암호기술을 적용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양자암호는 양자컴퓨터로도 해킹이 어려운 차세대 암호 기술이다. SK브로드밴드는 국가융합망 각 구간을 약 30여개 양자중계기로 손실 없이 연결해 양자암호기술을 총 800km 구간에 적용했다.

역시 지난달에는 한국광해광업공단과 광산 개발을 무인화·자동화하는 스마트 마이닝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광산 내에 유무선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개발 장비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작업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사업이다.

윤민혁 기자 beherenow@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