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개원은 했지만”… 경기도의회, 여야간 의장 자리 둘러싼 기싸움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기도의회 신청사 본회의장 전경 /경기도의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가 개원했지만 의장 선출 및 원구성 협상이 제자리 걸음이다. 의석수가 여야 동수인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벌이는 기싸움은 여전히 ‘진행중’이다.

3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은 지난달 28일 의장 선출 및 원구성 협상에 착수했다. 하지만 이틀뒤이자 제10대 도의회 임기 마지막 날인 지난달 30일 다수당인 민주당이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국민의힘 반대에도 통과시키면서 파열음이 생겼다.

이 조례는 정무직 부지사인 ‘평화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명칭 변경하고 소관 실·국을 2개에서 6개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기도는 입법예고없이 긴급 안건으로 지난달 27일 이 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도의회에서 이 안건이 통과되면 김동연 경기지사 취임과 함께 공포, 시행해 경제부지사 임명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국민의힘은 ‘날치기 통과’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급기야 의장 선출 및 원구성 협상을 중단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국민의힘은 조례 공포를 보류한 뒤 제11대 도의회에 충실히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경기도가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이 합의할때 까지 조례를 공포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다.

이번 지방선거에 당선된 제11대 경기도의회 의석 수를 정당별로 보면 국민의힘 78명(지역구 70명·비례 8명), 민주당 78명(지역구 71명·비례 7명)으로 양당이 각각 절반씩 차지했다. 국회를 포함해 지방의회역시 다수당이 의장직을 맡는 것이 관례지만 여야 의석수가 동수를 이루면서 이러한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양당의 의장 유력주자들은 갈등보다는 협치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지만 상대 당의 양보만을 요구하고 있어 해결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양당은 오는 4일 협상을 재개할 방침이다. 의장·부의장·상임위원장 선거는 오는 12일 첫 회기인 제3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진행된다.

곽미숙 국민의힘 대표의원은 “12일 첫 회기가 열리는 만큼 이번에 열리는 협상을 통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종섭 민주당 대표의원은 “어려운 시기이니 만큼 이른 시일내에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