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 특수부대, 림팩서 '선박검문검색' 훈련 이례적 공개하며 대북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한국과 연합으로 벌인 특수부대 훈련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개해 대북 경고 메시지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와 군에 따르면 미국 주도의 세계 최대 규모 다국적 연합해상 훈련인 환태평양훈련 림팩에 참여 중인 한국 해군 특수전전단과 미국 특수부대가 VBSS 훈련을 했습니다.

VBSS는 방문·승선·수색·장악을 뜻하는 영어 단어들의 약자로 흔히 선박 검문 검색으로 표현됩니다.

한미 군 당국은 림팩 등 계기가 있을 때 연합 특수전 훈련을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지만 훈련 장면 공개는 이례적이어서 대북 경고 메시지 차원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해군은 이번 림팩에서 미국 등과 다양한 연합훈련을 할 계획입니다.

특히 한미일 3국의 탄도미사일 탐지·추적 훈련인 '퍼시픽 드래곤'도 이번 림팩을 계기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한미일은 지난달 29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3국 정상회담을 열어 안보협력 강화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북한은 한국의 이번 림팩 참가를 놓고 "대포밥이 되어 날뛰는 특등 충견들", "불장난에 매달리는 삽살개" 등 거친 표현을 동원해 맹비난했습니다.

한편 미국은 지난달 27∼29일 방한한 브라이언 넬슨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이 비무장지대를 방문한 사실도 공개하며 대북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넬슨 차관은 "재무부는 북한과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금융 흐름을 겨냥하기 위해 우리의 수단을 사용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경고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사진=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김민정 기자(compass@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