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포착] “이민자 막아라”…4730억 들여 ‘강철 장벽’ 세운 폴란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폴란드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0일, 미등록 망명 신청자들의 유입을 막기 위한 건설된 강철 장벽이 완성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폴란드 정부가 벨라루스와의 국경에 건설한 강철 장벽이 모습을 드러냈다.

폴란드는 지난해 10월부터 새 국경 안보법을 시행, 난민들이 불법으로 벨라루스 국경에 집결한 뒤 폴란드로 건너오는 것을 방지해왔다.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0일에는 미등록 망명 신청자들의 유입을 막기 위한 강철 장벽의 건설도 완료했다.

북쪽 국경을 따라 길이 186㎞‧높이 5.5m의 규모로 세워진 해당 장벽은 기존에 있던 낮고 짧은 장벽을 더욱 강하게 보완한 것이다. 폴란드 당국인 해당 강철 장벽 건설에 한화로 약 4730억 원 이상을 쏟아부었다.
서울신문

폴란드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0일, 미등록 망명 신청자들의 유입을 막기 위한 건설된 강철 장벽이 완성됐다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폴란드 당국은 3000~4000명에 이르는 이주민들이 벨라루스 당국에 의해 의도적으로 폴란드 국경으로 안내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지난해 여름부터 수만 명의 이주민과 난민이 벨라루스에서 폴란드로 건너가려고 시도했고, 폴란드는 이들 배후에 벨라루스와 러시아가 있다고 여겨왔다.

지난해 11월, 스타니스와프 자린 폴란드 보안군 대변인은 “대규모 이주자들이 벨라루스군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폴란드는 지난해 말, 국경 부근에 배치된 병력을 1만 명에서 1만 2000명으로 늘려 이주민들의 국경 유입을 막아왔다.
서울신문

폴란드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0일, 미등록 망명 신청자들의 유입을 막기 위한 건설된 강철 장벽이 완성됐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철 장벽이 완성된 뒤, 마리우스 카민스카 폴란드 내무장관은 “우리가 건설한 장벽은 알렉산더 루카셴코 벨라루스 독재자로부터 폴란드를 분리시킬 것”이라면서 “벨라루스는 현재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러시아와 (전쟁에 대한) 같은 책임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벨라루스 국경에 몰린 이민자들은 유럽 중부와 동부 등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시나리오 중 일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벨라루스 vs 폴란드 및 유럽연합의 갈등

벨라루스가 강제로 이민자를 폴란드에 투입시키려 한다는 폴란드 측의 주장은 유럽연합과 벨라루스의 갈등과 깊은 연관이 있다.

오랜 독재 체제가 이어져 ‘동유럽의 북한’이라 불리는 벨라루스는 지난해 5월 반정부 인사를 체포하기 위해 민항기를 강제 착륙시킨 뒤 유럽연합의 제재를 받기 시작했다.

이에 분노한 벨라루스가 이주민들을 이용해 폴란드 및 유럽연합 국가들을 혼란에 빠뜨리려 한다는 것이 유럽연합 측의 주장이다. 지난해 11월 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벨라루스가) 이민자들을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용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신문

이주민 몇 백명이 지난해 11월 8일 폴란드-벨라루스 국경선을 사이에 두고 벨라루스 쪽에 모여있다. 반대쪽에는 폴란드 국경수비대가 이들의 월경을 막기 위해 한 줄로 늘어서 있다. 폴란드 국방부 제공. 쿠즈니카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이러한 주장을 일축하며 “난민들은 보호를 신청하기 위해 유럽연합으로 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해 6월에는 난민 지위를 원하는 사람, 약물, 심지어 핵물질이 유럽으로 들어가는 것을 더는 막지 않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결국 오도 가도 못하게 된 이주민들은 폴란드 국경 근처 숲속에 숨어 지내다 일부는 저체온증으로 숨지는 등 비극도 발생했다. 폴란드 국경 근처에서 발이 묶인 이라크 출신 아메드는 지난해 11월 영국 BBC와 한 인터뷰에서 “지난달 아내와 세 아이를 데리고 벨라루스에 도착했다”며 “루카셴코가 우리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폴란드에서 강철 장벽이 모습을 드러내자 인권단체의 비난이 쏟아졌다. 휴먼라이츠워치는 보고서를 통해 “폴란드는 불법적이고 때로는 폭력적으로 이민자와 망명 신청자를 벨라루스로 돌려보낸다”고 지적했다.

국제앰네스티는 “일부 폴란드인들은 정부의 강경한 입장을 지지하지만, 많은 접경 지역 주민들은 겨울과 봄 내내 숲에 갇힌 난민들을 도우려고 노력했다”며 현지 상황을 전하기도 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