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尹대통령, 나토 순방 마지막 날…체코·캐나다·영국 '세일즈 외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마드리드(스페인)=박종진 기자] [the300]나토 사무총장 면담·캐나다 경제인 오찬…3박5일간의 첫 순방 마무리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 중 미국 대통령, 일본 총리와 3자 회담에 참석을 하고 있다. (C) AFP=/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마지막날인 30일(현지시간) 양자회담과 나토 사무총장 면담, 스페인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하며 3박5일간의 숨가빴던 첫 순방을 마무리한다.


尹대통령, 마지막 날까지 양자회담서 '세일즈 외교'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 대통령 뒤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보인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체코와 캐나다, 영국 수장과 잇따라 양자 회담을 가지며 '정상 세일즈 외교'를 이어간다.

먼저 페트리 피알라 체코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은 체코 원전 사업 수주와 배터리·전기차 분야 공급망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다자외교에서 첫 발을 내딛은 정상 세일즈 외교에서 방산과 원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체코는 원전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국가다. 이창양 산업자원통상부 장관도 체코 현지를 방문해 전방위적 원전 수출 세일즈 활동을 하고 있다.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의 정상회담 일정도 추가됐다. 당초 윤 대통령은 트뤼도 총리와 전날(29일) 풀 어사이드(약식회담)를 가질 계획이었지만 일정상 이뤄지지 못했다. 양국 정상은 전기차 배터리 등 신흥기술 분야 협력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오후 순방 기간 마지막 정상회담으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만난다. 최근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발표한 영국을 상대로 원전 수주를 위한 우호적인 협력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스페인 경제인 오찬 간담회…나토 사무총장 면담도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9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시내 호텔에서 열린 재스페인 동포 초청 만찬간담회에서 박수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페인 재계 인사들의 오찬 간담회도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이 유럽연합(EU) 4대 경제대국인 스페인을 상대로 민·관 경제협력의 틀을 다질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과 청정에너지, 중남미 지역 공동 진출 등 여러가지 협력 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당초 28일 예정됐다 연기된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과의 면담도 이날 진행된다. 윤 대통령은 2006년 시작된 한-나토 간 의제의 폭과 지리적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윤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 사상 처음으로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만큼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초청에 응한 데 사의를 표하고, 윤 대통령은 북한 핵문제 등에 관한 나토의 광범위한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우크라이나에 대한 1억달러 인도적 물품 지원을 확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는 사흘째 배우자 외교를 이어간다. 앞서 김 여사는 참석국 배우자들과 스페인 왕궁, 왕립유리공장, 소피아미술관 등을 관람했다. 주스페인 한국문화원, 업사이클링 업체 '에콜프'도 방문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후 4시쯤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오르며 7월1일 귀국한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마드리드(스페인)=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