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바이든 “러시아 위협에 맞서 나토 주둔 미군 늘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러시아의 위협에 맞서 유럽에 주둔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병력을 증강하기로 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유럽의 변화하는 안보 환경에 대응하고 집단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병력 태세를 강화하겠다”며 이같은 방안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영국에 F-35 스텔스기 2기 대대를 추가 배치하고, 스페인 로타 해군기지에 주둔하는 구축함을 기존 4척에서 6척으로 늘릴 것이라 전했다. 또 폴란드에는 미 육군 제 5군단 사령부를 영구적으로 설치할 것이라 말했다. 5군단은 미 육군의 유럽 지역 작전을 관할한다. 지금까지 5군단은 폴란드 포즈난에 전방 사령부를 두고 병력을 순환 배치했으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지난 3월엔 미국 본토에 남은 사령부 인원을 독일 안스바흐로 옮겼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독일과 이탈리아의 방공체계를 강화하고, 루마니아에 3000명의 병사와 2000명 규모의 전투단으로 이루어진 순환여단을 추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나토가 강력하고 단결돼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며 “미국은 동맹국들과 함께 나토가 지상, 공중, 해상을 포함한 모든 영역과 모든 방향에서 오는 위협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도록 할 것”이라 강조했다. 나토가 군사력을 증강한 이유에 대해서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유럽의 평화를 깨고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의 가장 근본적인 원칙을 공격했다”며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나토가 필요하고 중요해졌기에 미국과 동맹국들은 앞으로 나아가기로 한 것”이라 설명했다.

이에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미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에 감사한다. 이는 대서양 연안에서 당신의 결정적인 리더십과 힘을 보여줄 것”이라며 화답했다. 현재 유럽에 주둔하는 미군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기 전보다 약 2만명 많은 10만명 수준이다.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