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중국, 윤 대통령 나토 회의 참석에 민감한 반응…“나토 확장 동참은 국익 해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글로벌타임스 보도 화면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윤석열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국이 미국 쪽에 기우는 것을 우려하면서도 비교적 절제된 반응을 보여 왔다. 하지만 이번에는 관영매체를 동원해 “한·중 관계를 악화시키고 한국의 장기적 이익을 해칠 것”이라며 노골적으로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28일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 소식을 전하며 전문가들의 견해를 인용하는 형식으로 “윤석열 정부가 미국에 의존해 점차 외교적 독립성을 상실하면 중국과의 관계는 더욱 복잡해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미국이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서 아시아 우방국들과의 대화를 통해 나토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확장을 촉진하고 있으며 이는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할 것이라며 이 같은 반응을 보였다. 나토 정상회의에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초청되고 이를 계기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며 콕 집어 한국을 겨냥한 것이다.

한반도 전문가인 뤼차오(呂超)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글로벌타임스에 “한국은 일본과 비교해 반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지만 나토의 아시아 확장을 위해 미국, 일본과 협력한다면 평화와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동북아와 한반도, 아·태 지역의 분열과 대립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아·태 지역에서 중국의 이익을 해치는 미국과 나토의 간섭에 협력한다면 중국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익명의 전문가를 인용해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미국을 무조건 존중하는 정책을 채택해왔다”며 “새 한국 정부는 국제무대에서 미국과 교류함으로써 위상을 높이고 싶어하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한국의 국익을 해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아·태 국가들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아·태 지역은 북대서양의 지리적 범주가 아니다”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지만 한국을 직접 겨냥하지는 않았다. 이번에 관영매체를 동원해 윤 대통령의 나토 회의 참석을 직접 거론한 것은 일본 등 다른 참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중 사이의 균형을 추구해 온 한국이 미국 쪽에 일방적으로 기울지 못하도록 압박 수위를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중국은 한국이 군사동맹인 나토에 접근하는 것은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같은 경제 협력 틀에 참여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나토는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새로운 전략개념에 중국을 구조적 도전 내지는 위협으로 명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은 일본과 한국이 나토를 등에 업고 아시아의 다른 문제에 더 깊이 개입하길 바란다”면서 “한국이 한·미동맹 강화에 있어 전략적 독립성을 상실하면서 중국으로부터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꼬집었다.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