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태평양 번영·안보 집단적 힘 활용”… 韓·加·獨도 동참 전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英·濠·뉴질랜드·日 ‘PBP’ 출범

바이든 ‘對中 포위망’ 강화 행보

中반발로 G2 대립 격화 불보듯

韓외교부 “입장 없다” 밝혔지만

동맹 강화 의지 속 참여 가능성

세계일보

지난해 9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가운데)이 미국·영국·호주 3국 동맹 ‘오커스’ 결성을 발표하는 모습. 미국은 최근 여기에 영국·일본을 더한 5개국으로 구성된 ‘푸른 태평양 협력체’(PBP)를 발족시켰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일본 5국이 중국의 진출이 가속화하고 있는 태평양 도서(島嶼) 국가와의 경제·안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비공식 기구인 ‘푸른태평양동반자(Partners in Blue Pacific·PBP)를 결성해 향후 한국의 참여가 초점이 되고 있다.

미국 백악관은 25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태평양 지역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섬나라들과의 경제적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PBP 기구를 출범했다”고 발표했다.

백악관은 “태평양 도서 지역은 기후위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규칙에 기반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에 대한 증가하는 압력 등 시급한 과제들이 존재한다”며 “PBP는 태평양의 번영과 안보를 계속 지원하기 위해 더 긴밀하게 협력해 집단적 힘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PBP 참여국에 대해 태평양도서국포럼(PIF) 회원국인 호주 및 뉴질랜드와 ‘태평양 섬나라의 오랜 파트너이자, 긴밀한 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미국, 일본, 영국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우리는 태평양 국가들을 돕기로 함께 결의했으며 이런 비전을 태평양지역주의, 이 지역 국가의 자주권과 투명성, 책임성이라는 원칙에 따라 어떻게 실현할지를 견해가 일치한다”며 “이 원칙들은 태평양 섬나라들이 주도하고 이끌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PBP 결성은 쿼드(Quad: 미국·호주·인도·일본의 안보대화체) 결성,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 한국·호주·뉴질랜드·일본 정상 초청에 이어 미국이 대중 포위망을 더욱 촘촘하게 짜는 행보로 풀이된다. 미국의 견제망을 돌파하기 위해 태평양 섬나라와의 관계 강화를 모색하고 있는 중국이 반발함으로써 미·중 대립이 더욱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캐나다, 독일이 PBP에 추가로 참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찰스 에델 호주 석좌는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캐나다, 독일을 포함한 다른 나라도 PBP에 관심을 표명했다”며 “같은 생각을 가진 파트너들과 협력은 태평양에서 중국의 행동과 영향에 대항하는 데 성공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밝혔다.

우리 외교부 관계자는 26일 이와 관련해 “PBP 참가와 관련해서는 특별한 입장이 없다”며 “예전에도 (PBP와 같은 비공식 기구에) 참여 여부에 대한 입장발표를 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미·중 대립과 함께 전략적 가치가 높아지는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전방위적인 외교 강화에 나서고 있어 앞으로 PBP 참여를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외교 소식통은 “미국과 중국이 태평양도서국을 두고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 미·중 전략이 이 지역에서 심화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한국이 미국과 동맹을 어느 때보다 강조하는 상황에서 쿼드 가입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처럼 PBP 참여에도 의지를 보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외교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제5차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앞서 여승배 외교부 차관보는 지난 23∼24일 PIF 사무국이 있는 피지를 방문해 PIF 주최 세미나 연설에서 “10월 제5차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 개최를 준비하고 있고,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특별대표 임명도 계획하고 있다”며 “이에 더해 가까운 미래에 한국 정부 특사가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심화를 위해 피지를 방문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외교당국 고위 관계자의 피지 방문은 2015년 9월 윤병세 당시 외교부 장관 방문 이후 약 7년 만이다.

한국은 태평양도서국과 개발협력, 기후·환경, 해양·수산 등의 분야에서 협력해 왔고 2008년 출범한 한·PIF 협력기금을 통해 이 지역에 연간 150만달러(약 19억4000만원) 규모의 지원을 해 왔다.

중국은 이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왕이(王毅)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3일까지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사모아, 피지, 통가,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등을 순방하기도 했다. 당시 안보·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담은 ‘포괄적 개발 비전’을 채택할 계획은 섬나라들의 반대로 무산됐으나 보건, 농·어업, 기간 시설, 치안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는 등 중국의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김선영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