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블룸버그 "미안 머스크, 美서 가장 핫한 전기차는 현대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5가 미국 유력 자동차 평가 전문 웹사이트인 '카즈닷컴'이 발표한 '최고의 가족용 전기차'에 선정됐다고3월 31일 밝혔다. [사진 현대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자동차가 미국 언론과 유명인 사이에서 잇달아 주목받고 있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25일(현지시간) “현재 미국에서 가장 핫한 전기차는 테슬라 공장에서 나오고 있지 않으며, 시장의 모든 시선이 아이오닉5와 EV6에 쏠려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이날 ‘미안해요, 일론 머스크. 현대차·기아가 조용히 미국 전기차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현대차·기아가 올해 초 미국 시장에 선보인 아이오닉5와 EV6가 순식간에 포드·닛산·쉐보레 등의 주요 전기차 모델을 제치고 지난달까지 총 2만1467대의 판매기록을 올렸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미국 포드의 순수 전기차 머스탱 마하-E의 판매량(1만5718대)을 가볍게 뛰어넘었다.



테슬라 이어 美 전기차 2위



현재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전기차는 물론 테슬라다. 미 전기차 전문매체 ‘클린테크니카’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미국에서 전기차 35만여 대를 판매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11만여 대가 팔려 전기차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다.

다만 블룸버그는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성장세와 경쟁력에 주목했다. 리서치기관 에드먼즈의 애널리스트 조셉 윤 부사장은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현재 테슬라가 더 많은 차량을 판매하고 있지만, 테슬라가 현대차·기아가 몇 달 만에 기록한 판매고 수준까지 가는 데는 10년이 걸렸다”고 평가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지난 18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현대차가 매우 잘하고 있다(Hyundai is doing pretty well)”고 썼다. 테슬라 투자자 소이어 메리트가 올린 1분기 미국 전기차 시장점유율 사진에 남긴 댓글을 통해서다.

중앙일보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댓글. [일론 머스크 SN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1분기 미국 전기차 시장점유율 1위는 테슬라(75.8%)였고, 현대차그룹은 9.0%로 2위를 기록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41% 증가했다. 이어 독일 폭스바겐(4.6%), 미국 포드(4.5%) 순이다.

블룸버그는 아이오닉5·EV6의 경쟁력으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꼽았다. 조셉 윤 부사장은 “현재 시장에 출시된 전기차 30여 종 중 4만5000달러 미만으로 살수 있는 모델은 많지 않다”며 “4만 달러부터 시작하는 아이오닉5·EV6는 적절한 가격과 우수한 성능으로 구매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두 차량이 말 그대로 전기차 시장을 싹쓸이하고 있다. 주변 딜러들이 재고를 확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 EV6의 출고 대기기간은 6개월 정도다.

중앙일보

기아 EV6. [사진 기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서 EV6 사려면 6개월 기다려야”



현대차그룹도 아이오닉5·EV6 선전에 고무된 모습이다. 그동안 코나 일렉트릭, 니로 EV가 미국 시장 판매량을 견인했지만 포드·제너럴모터스(GM)·폭스바겐의 전기차 모델 판매량을 넘진 못했다. 올해 아이오닉5과 EV6, 제네시스 GV60 등이 가세하며 판매량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달 미 조지아주에 55억 달러(약 7조원)를 투자해 전기차 공장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초 착공해 2025년 상반기 연간 30만 대 규모의 차량을 현지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중앙일보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또 로보틱스·도심항공모빌리티(UAM)·자율주행 등에도 5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2025년까지 총 105억 달러(약 13조3700억원)의 대미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에 꾸준히 투자해 미국 전기차 부문에서 선두 주자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민정 기자 baek.min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