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집행위원장, 우크라 EU 후보국 지위 확보 여부에 "긍정 결정 확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후보국 지위 확보와 관련해 "긍정적인 결정에 이를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독일 ARD 방송에 출연해 "물론 EU 정상회의가 내려야 할 역사적 결정이지만, 준비는 잘 됐다. 나는 확신에 차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EU 집행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지난 17일 우크라이나와 몰도바에 EU 가입 후보국 지위를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함께 검토한 조지아는 추가적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집행위가 후보국 지위 부여에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함에 따라 오는 23∼24일 EU 정상회의에서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승인하면 우크라이나나 몰도바는 후보국 지위를 부여받고, 정식 가입을 위한 본격 협상에 들어가게 됩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나흘만인 지난 2월 28일 EU 가입을 신청했습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다만 "우리는 더 많은 개혁을 원한다"면서 "정식 가입이 얼마나 걸릴지는 후보국에 달려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유수환 기자(ysh@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