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남훈 조선대 교수, 광주 'AI 반도체 특화단지' 추진 방향 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영주·나호정 기자]
AI타임스

김남훈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가 25일 광주전남연구원에서 개최된 '인공지능(AI)과 시스템반도체 AI 전문가 포럼'에서 AI 중심도시 광주의 AI 반도체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사진=AI타임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남훈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가 25일 광주전남연구원에서 개최된 '인공지능(AI)과 시스템반도체 AI 전문가 포럼'에서 AI 중심도시 광주의 AI 반도체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행사에서 세 번째 주제발표 연사로 나선 김남훈 교수는 '광주 AI 반도체산업 육성 방향'을 주제로 AI 반도체산업의 글로벌 동향과 광주의 AI 반도체산업 역량, 광주 AI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등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갔다.

김남훈 교수는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산업 구조가 재편됨에 따라 AI를 중심으로 대량의 데이터 수집·저장·처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연결하는 AI 알고리즘과 AI 반도체가 필수인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특히 인공지능 연산 성능 고속화와 소비전력 효율을 위해 최적화된 AI 반도체는 AI 알고리즘을 지원할 수 있는 초고성능·초저전력 반도체로 기존 반도체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최근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이 반도체를 안보자산으로 여기고 '전략자산화(化)'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미래의 경제·안보 패권의 향방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도 AI와 시스템반도체를 혁신 성장 전략 투자 분야로 지정해 국가 차원의 전략을 수립하면서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는 것.

AI타임스

AI 전문가 포럼에서 세 번째 주제발표 연사로 나선 김남훈 조선대학교 교수는 '광주 AI 반도체산업 육성 방향'을 주제로 AI 반도체산업의 글로벌 동향과 광주의 AI 반도체산업 역량, 광주 AI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등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갔다. (사진=AI타임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I 중심도시'를 표방하는 광주광역시는 어떨까? 광주시는 인프라·기업·인재·기술을 집약한 AI 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10월 정부도 제25차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광주의 AI 집적단지를 'AI 혁신 국가 거점'으로 지정했다.

김남훈 교수는 "광주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반도체 수요기업(AI+X)을 다수 보유해 수요기업 제품·서비스에 최적화된 AI 반도체를 설계·개발·제조하기 위한 '수요기업-팹리스-파운드리-OSAT'의 인공지능 가치사슬 구축이 매우 용이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풍부한 소재·부품·장비 후방기업과 우수한 AI 분야 교육·연구기관 네트워크, 광주형 일자리 성공 모델 등도 AI 반도체산업 육성에 있어 강점이라고 밝혔다.

AI타임스

김남훈 조선대학교 교수는 파운드리 기업 유치를 위한 지원방안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AI타임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위는 광주를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조성하고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로 키운다는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AI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등 AI 관련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명실공히 광주를 국가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김남훈 교수는 광주 AI 반도체 특화단지 추진 방향으로 AI 반도체 파운드리 중심의 생산기지와 파운드리 고부가가치 창출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파운드리 기업 유치를 위한 지원방안 도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더불어 고급 인력 육성을 위한 AI 반도체 대학원 설립, AI 반도체 파운드리 엔지니어 육성, AI 반도체 창업 지원 등에도 집중해 산업·일자리·인재 양성 선순환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김남훈

AI타임스

현)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현) (사)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평의원/기획이사/편집위원/학술위원

전) 켄터베리대학교 초빙연구원

AI타임스 윤영주 기자 yyj0511@aitimes.com

AI타임스 나호정 기자 hojeong9983@daum.net

[관련기사]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서 전문가들 한자리...AI 반도체산업 현재와 미래를 논하다

[관련기사] "시스템반도체 산업 육성 위해 기업 간 긴밀한 협력 중요"

<저작권자 Copyright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