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삼성, 5년간 8만명 신규채용···일자리 107만개 창출 효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간성장 힘 싣는 기업들]

■삼성전자, 5년간 450조 투자

반도체·바이오 등 핵심인력 구상

투자發 '고용 유발' 기대감 커져

청년 역량강화 지원도 대거 확대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이 24일 대규모 투자 계획 발표를 통해 향후 5년간 총 8만 명을 신규 채용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고용 유발효과를 감안하면 총 107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은 이날 ‘일자리 창출과 미래 인재 육성’ 계획 발표를 통해 반도체와 바이오 등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향후 5년의 채용 구상을 공개했다. 삼성은 2018년 ‘3년간 4만 명 채용 계획’을 발표한 뒤 이를 초과 달성했고 이어 2021년 8월 3년간 4만 명을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추가로 발표했다. 9개월 만에 다시 발표된 이번 구상에서는 총 8만 명 채용으로 목표치가 더욱 늘어났다.

삼성은 5대 그룹 가운데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신입 사원 공채 제도를 계속 유지해 취업 준비생들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취업 기회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현재 삼성 계열사들은 2022년 하반기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직무적성검사(GSAT) 등 전형을 통해 선발된 신입 사원들은 하반기에 입사할 예정이다.

삼성은 직접 채용하는 8만 명 외에도 이날 발표한 대규모 투자 계획을 통해 107만 명의 고용 유발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투자에 의해 만들어지는 일자리가 101만 개, 사회공헌활동(CSR), 상생 활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일자리가 6만 개 등이다.

삼성전자(005930)에는 지난해 12월 기준 총 11만 3485명의 임직원이 재직 중이다. 2018년 1분기 10만 1951명으로 국내 기업 최초로 10만 명을 돌파한 이래 지속적으로 임직원 수를 늘리고 있다.

이 밖에 청년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도 대거 늘릴 계획이다.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 프로그램 규모를 2025년까지 총 1만 명으로 확대한다. 교육 환경이 열악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영어·수학 교육을 진행하는 ‘드림클래스’, 협력사 상생 협력 프로그램 등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삼성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력, 출신 대학, 성별 등 관행적으로 이뤄지던 차별을 완전히 철폐하는 한편 양질의 청년 일자리 확대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동영 기자 j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