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미얀마 탈출하려다…선박 전복돼 로힝야족 난민 14명 사망 · 12명 실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얀마를 떠나 말레이시아로 향하던 선박이 전복되면서 미얀마 내 이슬람계 소수 로힝야족 10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FP 통신은 경찰과 유엔난민기구, UNHCR를 인용해 로힝야족 시신 14구가 미얀마의 한 해변에서 발견됐다고 어제(23일) 보도했습니다.

한 로힝야족 활동가는 시신으로 발견된 이들이 여성 12명과 소년 2명이라고 전했습니다.

양곤에서 서쪽으로 200㎞가량 떨어진 파떼인 지역의 경찰 대변인은 통신에 "시신 14구가 발견됐고, 선주를 비롯해 35명이 구조됐다"고 말했습니다.

UNHCR측은 사고 선박이 지난 19일 미얀마 라카인주의 주도인 시트웨 지역을 떠났다가 이틀 뒤에 거친 파도에 전복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생존자들은 구조 단체에 당시 선박에 61명이 타고 있었다면서, 12명이 아직 행방불명 상태라고 말했다고 AFP는 전했습니다.

이들의 행선지가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한 구조단체 관계자는 통신에 이들이 말레이시아로 가려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불교 국가인 미얀마의 로힝야족은 상당수가 라카인주 수용 시설에 거주하면서 취업·이주는 물론 시민권 취득과 교육 및 의료 서비스 기회도 박탈되는 등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탄압과 차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국교가 이슬람교인 말레이시아로 몰래 들어가려는 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에도 로힝야족 234명이 시트웨에서 배를 타고 말레이시아로 향하던 중 해군에 검거돼 '불법 이주' 혐의로 100여명이 무더기로 징역형을 받았다고 현지 매체 미얀마 나우가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인드리카 랏와테 UNHCR 아시아·태평양 지부장은 통신에 "이번 비극은 로힝야족들이 미얀마 내에서 느끼는 절망감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2017년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에서는 종교적 탄압 등에 반발한 로힝야족 일부가 경찰 초소를 공격한 이후 정부군의 대대적인 토벌 작전이 전개됐습니다.

정부군은 도처에서 성폭행, 학살, 방화를 일삼았고 로힝야족 수천 명을 살해했습니다.

또 70만 명이 넘는 난민이 방글라데시로 피신했습니다.
안상우 기자(asw@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