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동환 후보 "신분당선 일산 연장안 추가 반영·예타 면제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양=뉴스핌] 이경환 기자 = 국민의힘 이동환 고양시장 후보는 22일 "신분당선 용산~삼송~일산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추진해 고양시 교통난을 조기에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10년째 답보 상태인 이 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예타 면제를 정부 및 서울시 등과 협의해 추진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이동환 고양시장 후보.[사진=이동환 후보 캠프] 2022.05.22. lkh@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수도권 교통 공약으로 신분당선 구간 용산~삼송 연장을 제시했다"며 "여기에 삼송~일산 연장안을 국가철도망구축계획(수정)에 추가 반영하고 삼송∼일산 연장 구간도 예타를 면제받을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 및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용산역에서 삼송지구까지 잇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3단계 노선은 2012년 처음 제시됐고 2018년 예타를 받았으나 경제성이 낮아 서울시가 사업계획서을 철회했다가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다시 포함된 상태다.

현재 용산∼삼송 구간은 서울시가 사업변경신청서를 제출하여 예타를 진행하도록 요구한 상태지만 이 역시 그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상태이다.

게다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구상인데다 예타는 진행이 지지부진 해 현재까지 노선안이나 역 위치 등은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

예타가 통과되더라도 기본계획수립, 실시계획수립, 시공사 선정 및 착공까지의 절차도 수 년이 걸리기 때문에 시민의 이용까지는 오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 후보는 "경제성을 높이면서도 고양시민들의 교통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삼송지구에서 일산까지 연장하는 안이 필요하다"면서 "덕양과 일산의 균형 발전 등을 위해 예타를 면제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예타면제는 각 중앙관서의 장(국토교통부장관)이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요구하면 기획재정부장관이 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하고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통보한다.

예타면제 사업에는 지역균형발전과 긴급한 경제·사회적 상황 대응 등을 위해 국가 정책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사업 중 국무회의를 거쳐 확정된 사업 등이 포함된다.

이 후보는 "고양시는 자족기능이 떨어져 서울 등지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많고 광역교통이 부족한 상태에서 택지지구 등이 많이 개발돼 교통문제가 큰 현안"이라며 "서울시와 고양시, 고양시 내 덕양과 일산의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정부에 신분당선 일산 연장 등 시급한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예타면제 건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는 신분당선 일산 연장을 비롯해 3호선 급행 추진, 경의중앙선 급행 확대 추진,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대곡역 복합환승타운 개발 등의 정책을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 등에게 제안하기도 했다.

lk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