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건희 만난 바이든, 尹에 "우린 'married up' 한 남자들"…무슨 의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김건희 여사가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영접에 나서고 있다./[사진 출처 = 연합 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김건희 여사를 만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매리드 업(married up)'이라는 표현으로 김 여사를 칭찬한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한미정상회담 및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만찬에 앞서 윤 대통령 부부와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미국에는 이런 말이 있는데, 윤 대통령과 저는 '매리드 업'(married up)한 남자들이다"라고 말하며 웃었다고 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보통 남자들이 자신을 낮추면서 부인을 높이는 표현"이라며 "남자보다 훨씬 훌륭한 여성을 만나 결혼했다는 유머러스한 의미"라고 설명했다.

김 여사가 "조만간 다시 뵙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인사하자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에 오시면 뵙기를 바란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김 여사가 박물관을 함께 관람하고 떠난 뒤에도 만찬 자리에서 윤 대통령에게 김 여사 얘기를 꺼내며 "뷰티풀(beautiful·아름답다)"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김 여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박물관의 여러 작품을 직접 안내할 예정이었으나 한미정상회담이 20분가량 늦게 끝나면서 불발됐다.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 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여사는 작품 관람 후 이어진 공식 환영 만찬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당초 김 여사는 바이든 대통령의 배우자 질 바이든 여사가 아시아 순방에 동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교에 있어 엄격한 상호주의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는 2박3일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비공식 행사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에게 인사하는 것을 예의로 판단해 이날 만찬 행사 전에 짧은 인사를 하는 방식으로 깜짝 등장했다.

이날 김 여사 등장 모습이 한 방송사 유튜브에 게시되며 행보가 알려졌다.

한편,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방한 마지막 날인 이날 오후 오산 미 공군기지의 항공우주작전본부(KAOC)를 함께 방문할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이곳에서 한미 연합작전을 수행하는 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맹성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