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여야 함께 부른 ‘임을 위한 행진곡’... 보수와의 악연 끝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5·18 기념식 참석해 여야 지도부와 제창

이명박·박근혜 정부 땐 '제창' 아닌 '합창'에 그쳐

국민통합 강조하고 호남 표심 의식했다는 평가

아시아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서명곤 기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윤진 인턴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보수정권 대통령 최초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6·1 지방선거를 의식한 정무적 판단에서 '국민 통합' 의지를 강조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18일 오전 10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국민의힘 소속의원 100여 명과 각 부처 장관, 대통령실 참모 등도 동행했다. 기념사에서 "오월 정신을 책임 있게 계승해 나가야 한다"라고 말한 윤 대통령은 여야 지도부와 함께 기념식 마지막 순서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민중가요다. 5·18 기념식이 법정 기념식이 된 이듬해인 2004년부터 해마다 공식 행사에서 제창됐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기 매년 기념식을 전후해 곡의 '제창' 여부를 두고 논쟁이 일었다.

2009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29주년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은 식순에서 빠지고 식전 행사에서 합창단이 부르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해 11월에는 국가보훈처가 “기념행사에서 사용할 5.18기념곡을 국민공모로 선정한다”고 밝혀 시민단체의 비난을 받고 결정을 철회했다. 보훈처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운동권 등 일부 세력이 부르는 곡이라는 입장이었으나 5·18민주유공자유족회 등 '5월 단체'는 "수십 년간 5월 영령의 넋을 위로한 노래를 부정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갈등 끝에 '임을 위한 행진곡'은 2011년 다시 공식 행사에 포함됐으나 제창이 아닌 합창으로 연주됐다. 합창은 참석자 전원이 부르는 제창과 달리 합창단 외에는 부를 필요가 없다는 차이가 있다. 박근혜 정부 역시 2013년부터 2016년 네 차례 개최된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의 합창을 유지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금지되자 관련 단체와 진보 정당 인사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5월 단체'들은 제창이 식순에서 빠진 2010년과 제창 금지가 유지된 2013년부터 3년 간 공식 기념식에 불참했다. 2013년에는 5·18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정무위원회가 파행을 거듭해 처리가 불발됐다.

2017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은 다시 공식 식순에 포함됐다. '보수는 합창, 진보는 제창'의 흐름이 이어진 상황에서 5년 만에 재집권한 보수 정권인 윤 정부의 결정에 관심이 쏠렸다. 당선 이후 윤 대통령이 5·18 기념식에 여당 의원 전원의 참여와 제창을 계획했다고 알려져 기대감을 모았다.

이번 기념사에서 윤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이며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라며 '국민 통합'을 전면에 내세웠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며 통합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이 보수 정부로서 보인 이례적인 행보에 6·1 지방 선거를 앞두고 '호남 홀대론'을 불식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기념식이 끝나고 "당이 2년 간 호남에 기울인 노력의 결정체"라고 자평하며 "앞으로 윤 정부에 더 큰 통합 행보를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오늘 참여가 보여주기 식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5·18을 폄훼한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부터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이번 정부가 5·18에 대한 진상 규명을 철저히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윤진 인턴기자 yjn2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