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동훈에 분노한 野 '한덕수 부결' 외치지만…지선 앞 신중론도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결시 새정부 발목잡기 프레임도 우려…이재명도 "기회 열어주는 것 고려해야"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2022.5.17/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여야가 오는 20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한 표결을 진행하기로 한 가운데 과반 다수당으로 가부를 결정할 키를 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속내가 복잡하다.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 만큼 당내에서는 한덕수 후보자를 낙마시켜야 한다는 기류가 우세하지만 6·1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인준안을 가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8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은 오는 20일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한덕수 후보자 인준 표결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한다.

일찌감치 한덕수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린 민주당은 전날(17일) 윤 대통령의 한동훈 장관 임명 강행에 격앙된 모습이다. 지명철회 요구에도 불구하고 윤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자 한덕수 후보를 인준해 줄 수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민석 민주당 공동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이) 한덕수 후보자를 내세운 가장 큰 이유는 과거 민주 정부 시절 총리를 했다는 것"이라며 "지금은 능력은 미흡하고, 공직 윤리는 제1공직자인 총리가 되기에 너무 불건전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덕수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의 총리를 퇴임한 이후 다시 공직자가 되기 어려운 분으로 지냈다"며 "퇴임자의 모범도 아니고 그냥 배부른 김앤장의 로비스트로 지냈다"고 직격했다.

김 본부장은 한동훈 법무장관과 한덕수 후보자를 싸잡아 "왜 검찰의 대변자를 법무장관으로 해야 하고 왜 재벌과 검찰보다 더 센 기득권의 상징인 김앤장의 대변자를 제1공직자로 해야 하냐"며 "그런 총리는 윤석열 정부와 윤 대통령에게 가장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말로 윤 정부와 국가를 생각한다면 한덕수 후보자가 스스로 내려놓는 게 양심에도 맞고 공직을 했던 분으로서 국가에 대한 도리"라고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당내 분위기도 마찬가지다. 민주당 원내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장관을 임명하니 분위기는 안 좋다. 부결하자는 의견이 확실히 많다"고 전했다.

한덕수 후보자 낙마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신중론도 적지 않다. 한덕수 후보자를 표결에서 부결시킬 경우 새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로 비치면서 선거를 앞두고 여론이 악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지선에서 선방을 노리고 민주당 입장에서 한덕후 후보자 인준으로 인한 여론의 향방이 중요하다.

김 본부장은 이날 광역단체장 선거 판세에 대해 "호남, 제주, 세종 등 4~5개 정도가 우세 지역"이라며 "(대통령) 취임식과 (성비위 의혹이 불거진) 박완주 의원 리스크가 생겨서 지지율이 더 벌어졌다"고 진단했다.

상황이 녹록지 않자 민주당 지선을 지휘하는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도 한덕수 후보자 인준에 힘을 실었다. 이 위원장은 이날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한덕수) 총리나 장관 후보자의 경우 국민의 눈높이에 안 맞고 부족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정부 출범 초기이니 (정부 입장을) 존중하고 기회를 열어주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도 "임기 초 새 정부가 비교적 순항하길 바라는 국민의 선의와 국정 책임을 반분하고 있는 책임 야당으로서 (내각 인선이) 국가에 대한 책임이기 때문에 인준해줘야 하는 게 아니냐는 분들도 우리 당에 계신다"며 "(한덕수 후보자 인준을) 해줄 거냐, 말 거냐는 고민을 할 정도로 (민주당은) 선의를 가지고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당내에서 신중론이 제기됨에 따라 원내지도부는 의총에서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친 후 결론을 짓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한덕수 후보 인준 부결로) 발목잡기 프레임이 작동되면 선거가 어려운 게 아니냐. 새 정부가 출범하는데 협조해주는 게 맞는다는 의견이 있다"면서도 "부적격 인사를 눈치 보느라 인준해주면 민심이 좋겠냐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칙적으로 부결하자는 의견이 많긴 하지만 의총 때 (다수 의견이)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고 했다.
hanantw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