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아시아나IDT, AI 모델 성능 관리 솔루션 사업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 항공 등 다양한 분야 적용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아시아나IDT가 금융, 항공 등 다양한 데이터 분야에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AI) 모델 솔루션을 개발했다.

아이뉴스24

아시아나IDT(대표 서근식)가 AI 모델 성능 관리 솔루션 자체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사업을 본격화한다. [사진=아시아나ID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IDT(대표 서근식)가 AI 모델 성능 관리 솔루션 자체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AI 모델에 유입되는 데이터의 편향성 및 드리프트를 다양한 알고리즘으로 측정하고 모니터링하여 AI 모델 성능을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최근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모델을 활용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부 환경 요인으로 인해 AI 모델의 예측 정확도가 저하되는 현상에 대한 관리는 미흡한 실정이다.

AI 모델의 성능 저하는 경영 손실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AI 모델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가 필요하다.

아시아나IDT는 지난해 11월부터 MG새마을금고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개발된 다수의 고객분석 및 상품추천 모델들에 솔루션 적용 실증검증(PoC)을 거쳐 솔루션 개발을 완료했다.

솔루션의 주요 기능은 ▲AI 모델의 데이터 변화 상태 모니터링 ▲성능을 저하하는 요소에 대한 정보 ▲AI 모델의 성능 변화와 문제가 되는 요소에 대해 이메일 알림 및 AI 모델의 재학습 작동 ▲시스템 운영자를 위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등을 포함한다.

고객사는 현재 보유한 AI 모델의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성능 저하 원인 및 재학습 시기를 파악하고, AI 모델 성능을 적시에 개선함으로써 관리 효율성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아시아나IDT AI빅데이터연구소는 항공 기상·노탐 데이터분석 솔루션

'에어윈디(AirWindy)', 항공 OCR기반 인보이스 처리 자동화 시스템 등 AI 빅데이터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송영우 아시아나IDT DT&I 담당(상무)는 "아시아나IDT ‘AI 모델 성능 관리 솔루션’은 기존 빅데이터 시스템을 운영 중이거나 신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추진 중인 금융 분야 뿐만 아니라,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AI 모델 관리를 위해 적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