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尹 대통령 ‘임을 위한 행진곡’ 같이 부른다…이준석 “저희도 제창할 것”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보훈처 자료에도 ‘제창’이라 표기…과거 보수 정부와 달라

윤석열 대통령,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관련 메시지 낼지도 관심

세계일보

지난 2월6일 당시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후보가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고 있다. 윤 후보는 참배를 반대하는 5월 어머니들 등 시민들에 가로막혀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광주=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18일 광주 5·18 민주묘지에서 열리는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같은 보수 정부임에도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齊唱)’하겠다는 전향적인 결정을 내렸다.

제창은 여러 사람이 다 같이 큰 소리로 동시에 노래를 한다는 뜻이다. 반면에 과거 보수 정부에서 이뤄졌던 합창(合唱)은 여러 사람이라는 주체는 같으나, 화성을 이루며 다른 선율로 부르는 것에 더해 ‘원하는 사람’에 한해 부르게 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즉, 이전에는 부르고 싶은 사람만 노래를 불렀지만, 이번에는 윤석열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참석자가 입을 모은다는 의미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KBS 광주 라디오 ‘출발 무등의 아침’과 인터뷰에서 ‘내일 기념식에 참석해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도 당연히 제창하는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저희 당에서 5·18 기념식에 참석하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는 형태로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며 “저희도 다 제창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가보훈처의 자료에도 기념사와 기념공연에 이어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라고 표기됐다. 이는 2012년 5월 기념식과 2016년 5월 기념식 자료에 ‘합창’ 형태로 적혔던 것과 다르다. 보훈처는 2016년에 자세한 설명도 곁들였었는데, “임을 위한 행진곡은 식순에 포함해 합창단이 합창하고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참석자 자율의사’를 존중하며 노래에 대한 찬·반 논란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세계일보

국가보훈처 제공


이 곡은 5·18이 법정 기념식이 된 이듬해인 2004년부터 매년 공식 식순에 ‘제창’으로 진행됐고, 노무현 전 대통령 등 기념식 참석자들도 전원 기립해 노래를 따라서 불렀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 3년 차인 2009년 공식 식순에서는 제외됐고, 2010년에는 그로 인해 5·18 단체들과 유족이 반발하면서 30주년 기념식이 둘로 쪼개지며 파행했다.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가 참석하는 정부기념식이 국민통합을 위해 한마음으로 진행되어야 함에도, 제창 방식의 강요로 또 다른 갈등을 유발해서는 안 된다는 보훈안보단체 의견도 제기된 바 있다.

이런 와중에 윤 대통령을 포함한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의 모든 참석자가 흔쾌히 노래를 부르기로 했다는 점에서 국민 통합을 강조해 온 윤석열 정부의 자세는 과거 보수 정부와 확연히 비교된다.

세계일보

박근혜 정부이던 2016년 5월 국가보훈처의 ‘제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안내 자료. 국가보훈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공약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해서도 메시지를 낼지 주목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5·18 민주묘지 참배 후 취재진과 만나 “5·18정신이라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정신이고 헌법 가치를 지킨 정신이므로 개헌 때 헌법 전문에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고 전부터 늘 주장해왔다”고 했었다.

이 대표도 17일 라디오에서 “5·18 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리고 해외에서도 널리 알려진 민주화운동으로서 헌법 전문에 실을 가치가 있고 또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과거 개헌 관련 사항이다 보니 국민의힘 전신이었던 새누리당의 반대로 이뤄지지 않았는데, 의원들의 반대 등의 부분은 어떻느냐’는 질문에는 “거의 30~40년 만에 이뤄지는 과정이라고 했을 때는 그 시점에 충분히 그 시대정신을 반영해서 헌법 전문을 개정하고 수정을 해야 한다고 본다”면서 “5월 광주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왜곡된 생각을 가진 정치인이 저희 당내에도 없고,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당연히 합리적으로 개정해야 된다고 본다”고 답했다.

앞으로 설득이 잘 될지 의구심이 든다는 진행자의 말에 이 대표는 “다른 생각을 가진 분이 있었다면 대통령 선거 때 그런 의견을 이야기했어야 한다”며 “지금 와서 다른 의견을 얘기한다면 굉장히 비겁한 분들이고 저는 그분들이 이야기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