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동료 아바타와 인사, 회의록은 AI가…LGU+, 가상오피스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차현아 기자] [LGU+, 직장인·키즈 전용 가상오피스·동물원 서비스 공개

'U+가상오피스' 실제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능 구현…효율↑

U+키즈동물원에서 50여종 야생동물·공룡과 대화하며 학습도

통신사 최초 NFT 커뮤니티 오픈…25일 캐릭터 '무너' NFT발행]

머니투데이

U+가상오피스 서비스 화면./사진제공=LG유플러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직장인과 어린이 고객을 겨냥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공개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일상이 된 직장인이나 놀이하듯 학습을 즐기고 싶은 어린이 등 특정 고객에게 메타버스 기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겠다는 목표다. 또 국내 통신사 최초로 NFT(대체불가능토큰) 커뮤니티 시장에도 진출해 신사업 기반을 마련한다.

LG유플러스는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U+가상오피스 △U+키즈동물원 △무너NFT 등을 공개했다. U+가상오피스는 다른 아바타와 가볍게 대화하거나 회의하는 등 실제 사무실에서 일어나는 업무 활동을 그대로 구현했다. 업무 편의를 위해 △실시간 자막과 회의록을 작성하는 'AI 회의록' △포스트잇 기반 메모, 동시첨삭 등이 가능한 '협업 툴' △감정 표현 제스처와 립싱크로 현실감을 높인 '아바타 대화하기' 등 기능을 제공한다.

AI 회의록은 목소리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STT(Speech to Text) 기능에 회의 중 각 구성원 목소리를 인식해 누가 어떤 내용을 말했는지 자동 생성해준다. 또 아바타 음성과 입술 움직임을 일치시키고 환호하기, 감사의 손짓 등을 보내는 기능으로 소통 몰입도를 높였다. LG유플러스 임직원이 사전 체험한 결과 60% 이상이 실제 사무실에 출근했을 때와 비슷한 소속감을 느꼈다고 답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임직원과 일부 고객사에 우선 서비스를 제공한 뒤 내년 정식 출시한다.

LG유플러스는 이날 AI(인공지능) 기반 'U+키즈동물원'도 공개했다. U+키즈동물원에선 기린과 곰, 호랑이 등 30여 종 야생동물과 브라키오사우르스, 티라노사우르스 등 20여종 공룡 등 멸종된 생물을 만날 수 있다. AI 캐릭터 '유삐와 친구들'이 등장해 동물원 체험 중 동물이나 공룡에 대해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대답해준다. 퀴즈를 풀며 받은 보상으로는 아바타를 꾸미거나 다음 단계 퀴즈를 풀 수 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U+키즈동물원을 사전에 체험한 어린이 고객 77%가 서비스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올해 하반기에는 오픈 베타버전을 출시하고, 향후 다양한 학습요소를 추가해 국내 대표 키즈 메타버스 서비스로 만들 계획이다.

이외에 LG유플러스는 자체 캐릭터 '무너'를 이용한 NFT도 출시한다. 무너는 자기 주장이 뚜렷한 성격의 MZ세대(1980년 후반부터 2000년 초반 태어난 세대) 문어다. LG유플러스는 무너NFT를 5개 이상 보유하면 레고랜드 티켓 2매와 2차로 발행되는 무너NFT 1장을 제공하는 등 고객 대상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디스코드와 트위터, 또 공식 '무너커뮤니티'에 전용 커뮤니티 채널도 오픈한다. 오는 25일에는 무너NFT 200개를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발행한다. NFT 판매수익은 모두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올해 하반기엔 2차 NFT를 발행할 예정이다.

김민구 LG유플러스 서비스인큐베이터랩장 담당은 "서비스 방문빈도와 고객 체류시간을 늘려 향후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확장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반 NFT를 접목한 신규 서비스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차현아 기자 chach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