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나무위키·디시위키…위키백과와 뭐가 다르길래 [Digital+]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키백과'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뜻하는 '위키'와 백과사전을 합친 말이다.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위키는 위키백과이지만, 사실 위키백과 외에도 수많은 위키가 운영되고 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나무위키다. 나무위키는 2015년 등장한 위키로, 현재 국내에서는 인지도 면에서 가장 앞서고 있다. 웹사이트 순위 발표 사이트인 알렉사 인터넷(Alexa Internet)에 따르면 나무위키는 국내 사이트 순위에서 구글·네이버 등에 이어 7위를 기록해 17위인 위키백과를 앞섰다.

실제로 정치권이나 대중문화 등지에서 나무위키의 영향력은 다른 사이트에 비해 매우 크다. 조국 사태 당시 조민 씨가 나무위키에 올라온 '조민' 문서에 대해 직접 항의하는가 하면, 지난해에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후보의 대선 공약을 나무위키에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에스파 등 다수의 유명 연예인이 유튜브를 통해 나무위키에 올라온 본인에 관한 정보를 읽는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하지만 나무위키는 운영 형태 면에서 위키백과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 먼저 나무위키는 위키백과와는 의사결정 구조가 다르다. 위키백과는 사용자끼리의 자발적인 토론을 거쳐 결정이 내려지지만, 나무위키는 사이트 소유주가 결정한다. 또한 나무위키는 영리법인이 운영하기 때문에,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위키백과와 달리 자사 문서의 상업적 이용을 허락하지 않는다.

또 다른 위키로는 디시위키가 있다. 디시위키는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 운영하는 위키로, 정보 전달보다는 유머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 사무국장은 "디시위키는 정보보다는 각종 밈(meme·인터넷 유행어)을 모아놓은 것에 가깝다"며 "이 과정에서 문서 전체가 매우 폭력적인 욕설·비방으로 뒤덮인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대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