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소진공 "손실보상 등 소상공인 경영정상화에 집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긴급자금 대출 등 전방위적 지원


파이낸셜뉴스

26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신년기자간담회에서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올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소진공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 부분에서 최일선에 서 있는 기관이다.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2년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상공인·전통시장의 경영정상화에 최우선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소진공은 지난해 유례없는 코로나19 위기상황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지원을 위해 재난지원금 13조9000억원을 지급, 긴급융자 대출 4조2000억원 시행, 시기별 시장경제 살리기 마케팅 활동을 추진했다.

이와 함께 △공공분야 마이데이터 도입 △소상공인 매출 통계 작성·제시로 국가통계 개발 '최우수' 선정 △부패방지경영인증(ISO37001) 획득 등 행정측면에서도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올해 재난피해 소상공인의 회복과 재도약을 위해 △소상공인 손실 보상제도 정착과 △방역지원금 신속지급 △긴급 융자 지원을 차질 없이 수행할 계획이다. 정부 방역조치로 영업 손실이 발생한 피해사업체에 손실보상을 지급하며, 관련법령 개정을 통해 지원이 제외되었던 '시설 내 인원제한 업체'도 지원이 가능토록 추진 중이다.

또한, 방역지원금 신속집행을 위해 행정정보를 활용한 사전 데이터베이스(DB) 구축으로 비대면·온라인·무증빙 절차로 소기업·소상공인의 편의성을 강화한다. 매출액 기준도 상향(4억원→10억원)해 지급대상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코로나19로 유동성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긴급자금(3조4000억원)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직접대출 비중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침체된 전통시장과 상점가 활성화을 위해 전국우수시장박람회, 대한민국 동행세일, 우수지역 상품전시회 등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방역 상황과 계절별 시기에 맞춰 개최한다. 또한, 소상공인의 온라인진출을 돕기 위해 입점준비부터 라이브커머스 실무교육과 종합기획전 등 판매까지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조 이사장은 "올해 소상공인의 경영정상화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속도감 있게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