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삭제한다" 정부 철퇴에도…'돈 버는 게임' 줄줄이 강행하는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윤지혜 기자] [넷마블 '모두의마블' 등 P2E 게임 라인업 발표 임박

'신중론' 크래프톤도 블록체인 조직 구성 박차]

머니투데이

/사진=넷마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돈 버는 게임'(P2E·Play to Earn) 철퇴에도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올해 신성장동력으로 P2E 게임을 앞세운다. 세계적으로 P2E 게임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는 판단이다. 국내 게임시장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개화하는 글로벌 P2E 게임시장은 선점하겠다는 포부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오는 27일 '넷마블 투게더 위드 프레스'(NTP)를 열고 P2E 게임 라인업을 발표한다. 간판게임 '모두의마블' 역시 포함될 전망이다. 보드게임 '부루마블'에서 출발한 모두의마블은 2013년 출시 후 꾸준히 인기를 끌며 2019년 누적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흥행에 성공한 게임으로 P2E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넷마블의 의지가 엿보인다.

넷마블은 설창환 CTO(최고기술책임자)가 이끄는 신사업 조직에서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넷마블 북미 자회사인 잼시티 역시 블록체인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P2E 게임 '챔피언스: 어세션'을 공개했다. 넷마블에프앤씨 역시 블록체인 기반 전문 게임사 아이텀게임즈 지분 90%를 76억원에 인수하며 글로벌 P2E 시장 진출을 예고했다.

P2E 게임에 신중한 입장을 나타내던 크래프톤도 관련 조직 구성에 나섰다. △블록체인 기반 가상시스템 기획 △게임에 블록체인·NFT 기술 접목 등을 추진할 인재를 선발 중이다. 앞서 배동근 크래프톤 CFO(최고재무책임자)는 "NFT 등이 의미를 가지려면 게임 자체 경쟁력과 재미가 중요하다"며 트렌드에 쉽게 휩쓸리지 않겠다고 했지만, 업계 지형이 변화하는 만큼 신성장동력 마련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위메이드는 암호화폐 '위믹스' 기반의 P2E 게임을 100개로 확대한다. 최근 선데이토즈를 인수하면서 P2E 소셜카지노 게임도 준비 중이다. 컴투스 역시 블록체인 플랫폼 C2X를 구축하고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을 P2E로 줄줄이 선보인다.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인 엔씨소프트 '리니지' IP도 P2E화할 전망이다. P2E 게임 열풍은 비(非) 게임업계로도 번지는 모습이다. MCN 기업인 샌드박스네트워크 역시 PFP NFT(프로필 사진형 NFT)를 활용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메타토이 드래곤즈'를 올 상반기 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韓中만 P2E 게임 출시 안돼…규제 풀어달라"

머니투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전 엑스포 시민광장을 찾아 G-스타 2021를 알리기 위한 퍼포먼스로 게임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P2E 게임에 대한 정부규제는 여전하다.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무돌 삼국지)는 지난 14일 끝내 국내 앱마켓에서 삭제됐다. 임무 수행 시 무돌코인을 지급하는 무돌 삼국지는 앱마켓의 자체등급분류를 통해 출시됐지만, 지난 연말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등급 분류 취소 결정을 내렸다. 이에 개발사 나트리스는 김앤장법률사무소를 소송대리인으로 선임하고 집행정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지만 끝내 기각되면서 게임이 삭제된 것이다. 나트리스는 행정소송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법 개정 없인 국내 서비스가 어렵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에 대선주자들에게 규제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지난 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 관계자들이 회사를 찾았을 때 "P2E 시장 규모는 폭발적 성장을 하고 있는데 정부 규제로 인해 우리나라와 중국만 P2E 게임을 출시할 수 없다"라며 "두 나라를 제외한 200개국에 P2E 게임을 출시해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P2E 게임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P2E 게임 허용 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정 연구원은 "올해부터 많은 국내 게임사가 국내를 제외한 글로벌로 P2E 게임을 출시하게 되면 이용자들의 불만도 커지게 될 것"이라며 "이에 정치권에서는 이미 P2E 게임을 허용 내지는 제도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런 흐름이 지속할 경우 게임위를 비롯한 제도권의 변화도 기대해볼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윤지혜 기자 yoonji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