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영상]'인적쇄신론' 불붙은 與…판세 흔들 변수되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송영길 "총선 불출마…보궐선거 3곳 후보 내지 않겠다" 선언
586 향해서도 "기득권 버리고 광야로 나가자"며 용퇴론 강조
이재명 "국민께서 인정해주실 것"…與내서도 '동참' 목소리
반면 정치권 밥그릇 싸움이 민심에 영향 미치겠느냐 우려도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송영길 당대표의 전격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인적쇄신론' 바람에 휩싸였다.

좀처럼 30%대 중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이재명 대선 후보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고강도 쇄신 움직임에 당대표가 앞장선 것이다.

단순한 인적쇄신을 넘어서 정치개혁의 움직임까지 보인 송 대표의 결단이 어떤 파급력을 미칠지에 민주당의 촉각이 집중되고 있다.

"총선 출마하지 않겠다…586, 광야로 나가자" 총대 멘 송영길

송 대표는 25일 오전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목발을 짚으며 단상에 선 송 대표는 "정치 교체를 위해 저부터 내려놓겠다"며 총선 불출마와 종로·안성·청주상당 보궐선거 무공천, 지방의회 선거 2030 30%이상 공천을 약속했다.

"우리가 원한 것은 더 나은 세상이지 기득권이 아니다"라며 국회의원의 지역구를 '기득권'이라고 규정한 송 대표는 동년배인 86세대를 향해 "선배가 된 우리는 이제 다시 광야로 나설 때"라며 용퇴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했다.


586의 1세대이자 현직 당대표, 현 지역구에서만 5선을 한 중진의원이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하면서 이른바 '586 용퇴론'을 공개적으로 주장한 것이다.

송 대표는 '대선을 코앞에 두고 후보의 지지율이 나오지 않으니 막판에 결정한 것이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평소 생각해 온 것"이라고 반박한 후 "우리 스스로 기득권에 안주하면 안 된다는 의미에서 기득권 세력을 해체하고, 정권 교체를 넘어선 정치 교체를 해야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이룰 수 있다"고 현 상황을 분석했다.

7인회의 임명직 불수용에 이은 86용퇴론 부각에 엇갈리는 與내 시각

전날인 24일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이른바 '7인회'가 "이재명 정부에서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고 선언한 후 하루 만에 이뤄진 송 대표의 발표에 민주당 내부는 적잖이 술렁이고 있다.

우선 이재명 후보는 송 후보의 발표에 "조금 당황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하다"면서도 "송 대표, 선대위원장의 국민을 위한 결단에 감사드린다. 국민께서 인정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국민들의 기대에 맞춰서 변화해야 한다"며 인적쇄신의 필요성을 언급했던 이 후보인 만큼, 7인회에 이어 송 대표까지 이에 동참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힘을 실어준 것이다.


송 대표의 친구이자 86세대 맏형 중 한 명인 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1999년 정계에 입문해 5선 국회의원, 인천시장으로 활동했던 지난 세월을 돌이켜볼 때 쉽지 않은 결단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높이 평가한 후 "저희는 부족했던 점을 부끄럽게 반성한다. 낮은 곳에서 정치혁신과 민생개혁에 매진하겠다"고 정치개혁에 동참할 뜻을 밝혔다.

국회의원 지역구 3선 연임 제한 등의 혁신안을 내놨던 민주당 정당혁신추진위원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교체, 기득권 타파를 위한 결단을 환영한다"며 "이제 민주당이 먼저 정치교체를 위한 실천적 변화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반겼다.

민주당이 이번 움직임을 계기로 정치 개혁이라는 화두 자체를 선점할 경우 이번 설 연휴 동안 그간 주요 이슈로 다뤄졌던 대장동이나 욕설 등의 각종 논란 대신 '민주당이 달라졌다'는 평가가 밥상 대화의 주제로 부상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오후 '매타버스 구리, 민심속으로!' 일정을 위해 경기도 구리시 구리전통시장을 방문해 구리시민들과 인사를 나눈 가운데 시민들이 이 후보의 양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오후 '매타버스 구리, 민심속으로!' 일정을 위해 경기도 구리시 구리전통시장을 방문해 구리시민들과 인사를 나눈 가운데 시민들이 이 후보의 양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1997년 대선에서 김대중 당시 후보의 최측근이던 동교동계 인사 7인이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 이회창 후보에 대한 신승으로 이어진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셈이다.

반면 이같은 선언들이 정치권 내부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가깝지 대선을 향한 민심과 크게 연관성이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정 세대 용퇴론은 이른바 정치권의 '밥그릇' 싸움에 불과하지, 정치권 밖에서 정치인들을 바라보는 일반 유권자들의 시각에는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586용퇴론이나 쇄신론 모두 당 내에서 의원들끼리 벌이는 '젠틀한 권력투쟁'의 한 방식일 뿐"이라며 "중요한 것은 후보 본인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 등인데 이 부분에 대한 새로운 대안 없이 정치인들만 물러나는 것은 변죽만 울리는 행위에 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