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윗집 뛰지 않게 노력해야”…北문제, 층간소음에 비유한 이재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연일 반성과 사과를 하며 30 %로 고착화된 지지율을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후보가 25일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동 다산선형공원을 방문, 즉석연설을 통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싸우면 화끈하겠지만…”
“대가는 긴장·전쟁위협·경제손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대북 관계와 관련해 “화끈함의 대가는 군사 긴장, 전쟁 위협이고 일상적으로는 경제적 손실”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25일 경기 의정부시 시민광장에서의 즉석연설에서 북한과의 갈등을 ‘층간소음’에 비유해 강경책보다는 대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윗집과 싸우면 기분은 좋다. 화끈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어 “층간소음 같으면 내가 이사하면 되는데 (북한은) 피할 길이 없다. 이럴 때는 최대한 윗집이 뛰지 않게 노력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또 “뛰지 말라고 욕하고, (위층이) 감정이 상하면 더 뛸 것”이라며 “잘 지내고 설득하고 그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우리에게도 이익이 되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평화를 지킬 대통령이 필요하고, 이 한반도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역량 있는 대통령 후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지난 17일 북한이 시험 발사한 탄도미사일.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北 밉지만…때리면 더 크게 달려들 것”

앞서 이 후보는 지난 23일에도 새해 들어 북한이 잇따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좀 밉긴하다. 밉긴 한데 때리면 어떻게 되겠어요. 더 크게 달려들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 후보는 경기도 안성 명동거리에서 진행한 즉석연설에서 “그러면 우리가 더 크게 맞는 수가 있다. 때려서 기분이 좋을 수는 있는데 더 큰 피해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그게 바로 외교다. 우리가 화가 난다고 화난 대로 하면 얼마나 쉽겠냐.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며 “우리도 다 부서지고 죽고, 상대방은 더 많이 부서지고 많이 죽을 텐데 우리가 이긴들 그게 뭐가 좋습니까”라고 되물었다.

그는 “가장 하책이 싸워서 이기는 것”이라며 “싸우지 않고 이기는, 싸울 필요가 없게 만드는, 그것이 진정한 외교이고 평화정책이고 실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남북 군사합의를 해놓으니 매년 33번 발생하던 군사충돌이 3년간 1건 밖에 없었다고 한다”며 “이렇게 싸우지 않고 사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앞서 수원 테마거리에서 진행한 연설에서는 ‘대북 선제 타격’을 거론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해 “안보를 갖고 장난치는 사람들이 있다. 상대방을 자극해서 이기는 전쟁을 하겠다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다 부서지고 죽은 다음에 이기면 뭐 할 겁니까”라고 비난했다.

김채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