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자산 대폭락] ④ 비트코인 반토막…"저항선 3만달러, 곧 반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정윤 기자= 미국 중앙은행이 본격적인 긴축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위험자산으로 꼽히는 가상자산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8000만원대까지 치솟았던 비트코인 가치는 절반으로 깎이며 '3만달러'가 투자자들의 심리적 저항선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의 25일 오후 2시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4380만원선으로 전일대비 2.1% 하락해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전날보다 2.6% 하락한 290만원대에서 거래 중이다.

나머지 알트코인들도 대부분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같은 시간 니어프로토콜은 전일대비 9.31% 하락한 1만2950원에 거래돼 가장 큰 하락폭을 나타냈다. 이밖에 솔라나(-9.11%), 엘프(-9.07%), 골렘(-8.62%), 온톨로지가스(-8.12%), 헌트(-7.80%) 등도 큰 폭 내리고 있다.

이날 두나무의 디지털자산 공포-탐욕 지수는 28.24포인트로 '공포' 단계에 해당한다. 전날 27.25포인트에서 1포인트 가량 더 올랐다. 두나무는 현재 공포 단계에 대해 "지수가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며 "가격이 변동성이 높아지면서 거래량이 높아지고 있다. 단기적인 저점이 형성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간밤 비트코인은 한때 3만2951달러(약 3941만원)까지 떨어졌다. 비트코인 가격이 3만3000달러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7월 23일 이후 처음이다. 작년 11월 10일 기록한 최고가 6만8990.90달러와 비교하면 50% 이상 떨어진 셈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주말 사이 비트코인이 장중 3만5천 달러 선이 무너지면서 고점 대비 절반 수준까지 급락했다가 회복세를 보인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지원센터 전광판에 가상화폐 시세가 나오고 있다. 2022.01.24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오는 25~26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발언을 주시하고 있다. 지난달 연준은 FOMC에서 테이퍼링(채권매입 축소)을 올해 3월 종료하고 기준금리를 3차례 인상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FOMC 이후 나온 소비자 물가는 40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아 연준이 더 공격적으로 긴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장의 이목은 1월 FOMC에서 3월 50bp 인상 혹은 올해 4차례 이상의 금리인상 힌트가 나올지 여부에 집중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연준의 금리 인상 횟수가 기존 전망(4회)을 초과한 5회 이상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예상하기도 했다. 골드만삭스는 "기본적으로 FOMC가 열리는 3월, 6월, 9월, 12월에 금리 인상이 이뤄지겠지만 인플레이션 상황이 바뀔 때까지 연준이 지속적인 긴축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가상자산 시장이 연준의 통화 긴축 전망 등 거시적인 환경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으면서 '3만달러선'이 비트코인의 심리적·기술적 지지선으로 큰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산관리 운용업체인 시큐리타이즈 캐피털의 자산관리 책임자인 윌프레드 다이예는 "3만 달러가 심리적으로 중요한 지지선이며, 이를 하향 돌파하면 비트코인의 2차 지지선은 2만7000달러 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성준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장(앤드어스 대표이사)는 "1차 지지선을 3만달러선으로 보고 지금이 최저 박스권일 것"이라며 "기관투자자들은 이 상황에 매도하지 않고 있는 점을 봤을 때 비트코인 자산 가치를 증명해주고 있는 것이다. 곧 반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상자산 가격이 기술주와 동조화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가상자산 전문가인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테이퍼링은 예고돼 있던 이슈이고 강도가 더 세질 것이란 전망 때문에 가상자산 가격이 영향을 받고 있다"면서 "지금 가상자산 가격은 어느정도 바닥을 다지고 있고, FOMC가 끝나고 2월 초 정도가 되면 반등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오히려 예고된 미국 경제의 위험 요소보다 작년 헝다 사태 같이 중국발 악재가 발생했을 때 시장을 급락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은 투자자 심리가 붕괴되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고, 여전히 기관과 국가는 지속적으로 사들이고 있다. 자산 가격이 빠질만큼 빠지면 오히려 매수심리가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yo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