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폭증→급감' 짧고 굵은 오미크론?…정부 "접종률 높은 韓, 안전한 연착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영 대응방식은 의료체계에 큰 위험…국내 위중증 최소화 원칙

청소년 백신패스 3월 시행…내일부터 재택치료 10일→7일 단축

뉴스1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서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확진자 수가 8571명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8000명을 넘어섰다. 25일 오전 서울 송파구청 상황실에서 구청 관계자들이 신규확진자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2022.1.25/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강승지 기자,김규빈 기자,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음상준 기자,이형진 기자 = 신규 확진자가 사상 처음으로 8000명대를 기록한 25일 방역 당국이 확진자 폭증에 대비해 재택치료 기간을 기존의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재택치료 관리기관을 확충하기로 했다.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는 델타변이와 달리 경증이나 무증상 환자가 급증하는 경향이 있어 재택치료의 수요도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재택치료 중인 환자는 3만2505명이다. 그런데 어제 재택치료로 신규 배정된 환자는 5789명이나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규모로 무증상·경증 확진자가 증가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재택치료 환자수와 비중이 점차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재택치료 관리체계를 더 효율화하고 의료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 26일부터 재택치료 7일로 단축…미접종자는 3일 자율격리 추가

재택치료 기간은 이에 따라 26일부터 현재 10일간의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 + 3일 자가격리)이 7일간의 건강관리로 단축된다.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3일간의 자율격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자가격리는 지역 보건소가 집에 잘 머물고 있는지 점검하지만 자율격리는 하지 않는다. 하지만 방역 당국은 "그간 500만명의 자가격리자가 있었는데 이탈률은 0.1%에 불과했다"면서 "강제하지 않아도 3일간은 외출하지 않고 집에서 잘 머물 것이라고 믿고 바꾸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일일 2~3회의 건강모니터링을 1~2회 수준으로 완화하는 방안도 향후 오미크론 확산 추이 등 방역 상황을 고려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 당국은 기본으로 저연령·저위험군은 1회, 고위험군 2회 건강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박향 반장은 또한 "시도별 관리 의료기관도 확충하기로 했다"면서 "확진자가 2만명까지 늘어나는 상황을 대비해 현재 369개인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이달 말까지 400개 이상으로 확충하고, 의원급의 의료기관의 재택치료도 더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원활한 대면진료를 위해서 현재 51개소 운영 중인 외래진료센터도 2월 말까지 90개소로 확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외국처럼 확진자 폭증 후 급감 시나리오 너무 위험"

이날 신규확진자 수는 1주 전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난 8571명을 기록했다. 브리핑에서는 오미크론으로 확진자가 급증해 집단면역이 형성되어 정점도 빨리 지나고 있는 미국이나 영국과 같은 추세를 우리나라도 따를지에 대한 질문들도 나왔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집단면역 관련해 외국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다"면서 "미국의 경우에는 6800만 명 정도, 즉 총인구의 한 20% 정도가 감염됐고 영국 같은 경우도 전체 인구의 22% 정도인 1500만명이 확진됐다. 확인되지 않은 기저 감염자도 많을 것인데 우리나라는 이들에 비해서 예방접종률이 상당히 높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른 방식인 예방접종을 통해) 오미크론 유행을 잘 넘기고 나면 우리나라도 그런 나라들과 유사하게 안정된 상황들을 다시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다른 나라들이 평균 27일만에 오미크론 유행 정점에 오른 것처럼 우리도 빠른 정점을 맞게 될지에 대해서는 "변수가 너무 많아 정점이 언제일지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외국처럼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해서 빨리 유행이 꺾이는 시나리오가 상당히 우리나라에는 맞지 않고 위험성이 있다"고 선을 그었다.

손 반장은 "우리나라의 목표는 오미크론 전환시기를 의료체계의 과부하나 중증환자 및 사망자를 적정 수준 이하로 최소화하면서 넘긴다는 것"이라면서 "짧게 유행을 끝내는 것보다는 감당 가능한 수준 내에서 유행을 통제하면서 이 시기를 지나는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반장은 아울러 하루 감당 가능한 환자를 중환자 1500명이라고 덧붙였다.

◇ 청소년 방역패스 예정대로 3월1일…"계도기간 있어 맞을 시간 충분"


한편 방역당국은 청소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서)와 관련 오는 3월1일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을 권고하겠다고 밝혔다. 효력 정지 등으로 혼란이 이어지고 있지만 예정대로 시행하겠으며, 계도기간도 한 달 있으니 접종 시간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손 반장은 "청소년 방역패스는 3월1일부터 시행되지만, 실질적 벌칙 적용은 한달의 계도기간을 거쳐 4월1일부터 적용된다"며 "그 기간이라도 접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법원은 지난 14일 서울시의 마트·백화점 방역패스, 청소년 방역패스 효력을 정지했다. 정부는 마트·백화점의 방역패스는 법원의 결정대로 해제했지만, 청소년 방역패스는 필요성이 있어 즉시항고를 통해 이의를 제기한 상황이다.

또 앞서 법원은 전국의 학원·독서실·스터디 카페 방역패스를 효력 정지하기도 했다.

손 반장은 "2건을 포함해 6건 정도가 법원에 계류 중인데, 방역패스 대상 범위를 조정한 이후 집행정지 신청 자체가 취하되는 등의 변화가 있다"며 "이외 다른 건은 취하가 되거나 각하되는 등의 조정이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고 밝혔다.
ungaung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