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질병청 “보건소 신속항원검사 시행, 1월 말~2월 초까지 준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24일 서울 송파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역 당국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 전략으로 새로운 진단검사 체계를 1월 말 또는 2월 초부터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새로운 검사 체계는 유전자 증폭(PCR) 검사 등을 60대 이상 고위험군에 한해 실시하는 내용을 담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대응 체계 전환은 오는 26일 4개 지역에 우선적으로 적용하고, 전국 확대는 1월 말 또는 2월 초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된 광주·전남·평택·안성 등 4개 지역은 PCR 검사를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에 한해 실시할 예정이다.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시민에게는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 의료기관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도 실시한다.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으면 PCR 검사를 진행해 최종 확진 판정이 나온다.

정은경 청장은 “경증 환자를 고려해 재택치료 관리 기관을 확대하겠다”며 “동네의원이나 호흡기클리닉에 진단검사 기능을 추가하는 부분은 의료기관 준비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석 기자(standard@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