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보험연구원, 올해 인플레이션과 디지털 전환 고려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올해 보험산업은 주목할 환경 변화로 인플레이션과 디지털 전환을 눈여겨 봐야 한다.

보험연구원은 23일 '2022년 보험산업이 주목할 환경 변화' 보고서에서 인플레이션, 소비자 기대 변화와 디지털 전환, 상품 수요 및 보험 유통시장 변화, 새로운 회계제도 도입 등을 눈여겨 봐야 할 환경 변화로 제시했다.

환경변화로는 △인플레이션과 보험산업 △소비자 기대 변화와 디지털 전환 △상품수요 및 보험유통시장 변화 △새로운 회계제도 도입과 보험산업 가치 제고 △자산운용 환경 변화와 고려사항 등 5가지를 꼽았다.

연구원은 보험산업이 실손 및 자동차보험 등이 소비자물가상승률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면서 인플레이션 확대가 코로나19 상황과 연관돼 다양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올해는 인구 구조 변화, 디지털 경제 확산에 따라 보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기대가 바뀌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이 주요 이슈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보험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서는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빅테크의 보험시장 진출에 따른 경쟁 구도 변화 등이 전망됐다. 이외에도 가계부채 및 소득 여건 악화로 보험사의 성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유 계약 관리 및 디지털 전환, 플랫폼 기업의 보험 진출 등에 따라 보험 유통 시장도 변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오는 2023년부터 시행될 새로운 보험회계(IFRS17, K-ICS)는 기존 보험회계가 보여주지 못한 실질적 성과와 리스크를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보험사는 새로운 회계제도 도입을 계기로 단기 매출 확대가 아닌 중장기적 성장과 리스크관리에 집중함으로써 가치중심경영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또 보험사는 IFRS17과 K-ICS 도입을 앞두고 자산운용 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할 전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