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영적인 사람'이라는 김건희… 최순실 시즌2 보게 될까 불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순실 저격수' 자처했던 안민석 민주당 의원
'7시간 통화'·무속인 논란에 '최순실 프레임' 꺼내
이재명 형수 욕설 녹취 공개에 "흘러간 레코드"
한국일보

17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 녹취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순실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우리 국민들 입장에선 불편하고 불안할 수밖에 없지 않나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부인 김건희씨를 둘러싼 무속 논란을 고리 삼아 '최순실 프레임' 공세를 이어갔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총괄특보단장을 맡은 안 의원은 2017년 국정농단 사태 당시,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일가의 비리를 파헤치며 이른바 '최순실 저격수'로 활약했었다.

안 의원은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를 들으며 "김씨가 최순실의 아류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허위 경력 문제로 대국민 사과를 할 때의 다소곳한 모습과 달리 권력욕이 굉장히 강하고, 정치에도 관심이 많은 이미지"였다면서다.

안 의원은 김씨가 최씨와 비슷하다고 주장하는 이유로 세 가지를 들었다. "최씨의 말하는 습관을 보면, 사실과 거짓을 섞어서 이야기하며 사람을 홀리는 면이 있는데, 김씨 역시 그러하다", "돈과 권력이면 뭐든지 다 해결된다는 그릇된 생각을 똑같이 갖고 있다", "무속인을 가까이 둔다"는 점 등이다.

"尹, 네트워크본부 즉각 해산... 도둑질 하다가 들킨 듯"

한국일보

지난해 10월 1일 MBN 주최로 열린 국민의힘 경선 5차 TV 토론회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홍준표 의원과 1대 1 주도권 토론 중 손바닥에 적힌 '왕(王)' 자가 선명하게 포착됐다. 윤 후보 측은 후보와 같은 아파트에 사는 지지자들이 토론이 있을 때마다 응원한다는 뜻에서 손바닥에 적어준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김씨는 MBC가 보도한 '7시간 통화'에서 과거 유흥업소 접대원으로 일했다는 의혹을 해명하며 "나는 나이트클럽을 싫어한다. 그럴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책을 읽고 도사들이랑 이야기를 나눈다"며 "나는 영적인 사람"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 밖에도 "내가 웬만한 무당보다 점을 더 잘 본다"는 발언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일보 보도로 알려진 '건진법사'도 새로운 논란거리다. 세계일보는 건진법사로 알려진 전 모씨가 국민의힘 당사에 상주하며 일정·메시지 등 선대본부 업무 전반에 관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무속 논란이 불거지자 국민의힘은 "후보 결단"이라며 전 모씨가 소속돼 있던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를 즉각 해산시켰다.

이에 대해 안 의원은 "신속하게 해산하는 걸 보고 여기 뭐가 더 있구나. 당당하고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가면 될 것을 마치 도둑질하다가 들킨 듯 후다닥 해체를 시켰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건진법사라는 무속인이 윤 후보의 등을 두드리고, 잡아끌고, 마치 지시하는 듯한 장면이 예사롭지 않다"면서 "이 후보와 15년 지기 친구인 저도 후보가 된 이후엔 이 후보의 권위를 인정해주려 한다. 감히 어떻게 후보의 등을 두드리겠느냐"며 윤 후보의 진솔한 해명을 촉구했다.

"李의 형수 욕설 녹취록... 선거판을 네거티브 싸움 진흙탕으로"

한국일보

'굿바이 이재명' 저자 장영하 변호사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욕설 파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의원은 국민의힘 '이재명 국민검증특위' 소속의 장영하 변호사가 이 후보의 과거 욕설이 담긴 160분 분량의 통화 녹음 파일 34건을 공개한 데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흘러간 레코드를 틀면서 선거판을 네거티브 싸움 진흙탕으로 몰고 가고, 김씨의 '7시간 통화'를 물타기 하려는 전략"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이어 "형수 욕설 파일은 지난 경기지사 선거 때 이미 다 공개됐던 것으로, 이 지사가 당시에도, 이번에도 거듭 사과를 해왔던 사안"이라는 해명이다.

국민의힘에서 여야 검증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 후보의 욕설 파일을 MBC가 방송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데 대해선 "억지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의 경우 전후 맥락을 알 수 있도록 전체 원본 파일만 공개할 수 있다는 게 선관위의 유권해석이다. 편집 없이 파일을 통째로 틀어야 하는 조치를 방송사 입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겠냐는 지적이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