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재명vs윤석열, TV토론 임박…신경전 속 '상반된 전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野, 27일 토론 개최 두고 혼선 빚어

"방송사의 결정사항"vs"양당 협의사항"

양측, 주제 제한 없지만 '네거티브 지양'

"토론 효과 없다" "중도층 판단 기준 될 것"

[이데일리 송주오 이유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지율 접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달 말 첫 양자 TV토론을 개최한다. 설 명절 전에 열리는 만큼 민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탓에 양측은 토론 개최일, 시간대, 진행자 등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토론 전략에서도 양측은 차이점을 선명하게 드러낼 전망이다. 이 후보 측은 ‘정책’을 부각해 ‘능력’을 전면에 내세운다는 방침이다. 반면 윤 후보 측은 ‘진심’을 코드로 진정성에 기댄 토론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이데일리

윤석열 국민의힘·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이데일리DB)


◇與野, 토론 합의 문구 두고 엇갈린 해석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토론 일정을 두고 혼선을 빚었다. 박주민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은 18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오는 27일 밤 10시부터 120분간 지상파 방송 3사 주관으로 양자 토론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은 ‘협의해야 할 내용’이라며 31일 개최를 주장했다. 이런 혼선은 양측이 지난 13일 합의문을 두고 서로 다른 해석을 하고 있어서다. 당시 합의사항 중 ‘방식은 지상파 방송사에 지상파 합동 초청 토론을 주관해 줄 것을 요청하여 진행한다’란 문구를 두고 양측의 해석은 엇갈렸다.

권혁기 민주당 선대위 공보부단장은 “정치권에서 방송사에 (TV토론을)요청하고 방송사가 주관하겠다고 수용하면 방송 편성에 대한 권한은 주관사가 갖는 게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TV토론 협상팀인 전주혜 의원은 민주당의 검토 요청서에 관한 방송사의 답변일 뿐이라며 “시간과 날짜, 진행방식, 진행자 등은 당연히 양당 협의에 따라 해야 한다”이라고 반박했다.

양측의 신경전은 거듭 접전을 벌이고 있는 지지율 경쟁 때문이다. 강훈식 민주당 선대위 전략본부장은 대선 판세 분석과 관련해 “여론조사 심의위원회 자료를 취합해 보면 이재명·윤석열 후보는 ±1% 박빙 구도로 조성돼 있다”며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 최근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엎치락뒤치락 하며 1, 2위 자리를 오가고 있다. 즉 ‘예측불가’의 대선 레이스를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양강의 TV토론이 개최되는 만큼 양측 실무진들의 신경이 곤두섰다.

李 ‘정책 능력’vs尹 ‘진정성’…토론 효과엔 ‘의견 분분’

신경전 만큼이나 양측의 토론 전략도 상반된다. 이 후보 측은 정책 능력을 전면에 내세운다. 강 전략본부장은 “토론 자체보다는 정책에 무게를 두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접근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5년은 밝은 미래를 선사하는 후보가 가져갈 수 있다. 네거티브만 하는 후보에게 국민들이 미래를 맡기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진 선대위 총무본부장은 “네거티브는 1등을 안 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부연했다.

반면 윤 후보 측은 진정성으로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겠다는 전략이다. 황상무 국민의힘 선대본부 언론기획전략단장은 “제일 중요한 게 후보의 진심과 진정성을 보여주면 국민들이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며 “후보의 (TV토론)자신감이 대단하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은 것도 국민들이 궁금한 부분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말하기 위해”라고 설명했다.

양측은 토론 주제와 관련해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부터 윤 후보의 무속 논란까지 양 후보의 의혹 모두가 토론 테이블에 ‘메뉴’로 올라올 수 있는 환경이다.

전문가들은 양자토론의 효과를 두고 엇갈린 분석을 내놨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지난 2016년 미국 대선에서 앞선 토론 실력을 뽐낸 당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에게 선거에서 졌다며 “토론이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교수는 “양자토론은 사실상 처음인 것 같다. 유권자 판단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설 직전에 하는 선거이기 때문에 토론 결과가 아직까지 판단하지 못한 중도층에게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