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차기 대선 경쟁

녹음 파일 대선인가... '7시간 통화' 맞불로 '이재명 형수 욕설 틀자'는 국민의힘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맞불 작전 "이재명 형수 욕설도 틀어라"
김재원 "훨씬 더 악랄, 온 국민이 경악할 음성파일"
김기현 "김혜경씨와 조카 통화 녹음도 공개해야"
한국일보

17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부인 김건희씨의 녹취 보도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를 방송한 MBC를 향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이른바 '형수 욕설' 녹취 파일도 보도하라고 총공세에 나섰다.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 녹취 파일 후속 보도가 예고되는 상황에서,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을 꺼내 들어 맞불 작전을 펴겠다는 전략이다.

18일 국민의힘 인사들이 일제히 꺼내든 반격 카드는 이 후보의 형수를 향한 욕설 녹취 파일이었다. 유튜브에 떠돌고 있는 해당 녹음 파일에 대해 선관위는 지난달 16일 유권해석을 통해 "이 후보의 욕설이 포함된 녹음파일의 원본을 그대로 트는 것만으로는 후보자비방죄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국민의힘은 이를 근거로,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을 부분 발췌가 아니라, 전체 파일을 통째로 공중파 방송에서 공개하라는 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MBC가 여야 검증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라도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을 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형과 형수 사이에서의 패륜이 드러나는 사람이 대통령이 돼서야 되겠느냐. 이 후보 본인의 육성도 틀어야 형평성에 맞는다"고 지적했다.

김건희 '7시간 통화'에 맞불..."이재명 형수 욕설 녹취도 틀어라"

한국일보

송석준(오른쪽)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MBC '스트레이트'의 윤석열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씨 녹취록 보도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14일 김씨의 '7시간 통화' 보도 중단을 요구하며 MBC를 항의 방문 한 자리에서 경영진에게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도 직접 전달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렇게 파일까지 받아놓고) 보도를 안 하는 것은 의도가 매우 의심스러운, 매우 정치 편향적 편성"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 보도 여부에 대한 MBC의 입장은 아직 나온 게 없다. 다만 김씨의 '7시간 통화'를 보도한 MBC 기자는 전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 후보 녹취 파일에 대해 "이미 전 국민이 다 알고 있는 사안"으로 보도 가치의 기준이 떨어진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전 국민이 다 알고 있다고 어떻게 단정해서 이야기하느냐. 알지 못하는 국민이 더 많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더구나 전 국민이 다 알고 있다고, 새로 나온 사실이 아니면 검증을 안 하느냐. 이 후보가 대통령 후보로는 처음 나왔다. 과거 이회창 후보는 대선 두 번째 나왔을 때도 병역 시비를 걸었다"며 "(MBC가) 지금이라도 (이 후보 녹취 파일을) 틀어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되물었다.

김기현·김재원, MBC 향해 "여야 검증 형평성" 문제 제기하며 압박

한국일보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배우자 김혜경씨가 2일 경기 용인 새에덴교회를 찾아 주일예배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김씨의 '7시간 통화' 관련 MBC가 후속 보도 가능성을 열어둔 데 대해서는 "자꾸 그렇게 편향적 모습을 보이면 역풍이 불 것"이라며 MBC가 김씨 녹취 2탄을 방송한다면, 3, 4탄으로 이 후보와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 관련 내용도 방송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탄은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 4탄은 (이재명 후보 배우자인) 김혜경씨가 조카하고 통화한 녹음 파일도 있지 않냐. 그 조카가 (김혜경씨는) 집안 어른이 아니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MBC를 향해 정치적 중립성을 촉구하며 "김씨의 7시간 통화가 검증을 위한 보도였다면 공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후보에 대해 이만큼 검증을 했다면 이 후보도 동일한 시간, 동일한 방법으로 검증해야 한다. 그런데 이 후보에 대해 MBC가 검증한 적 있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에 대해 '전 국민이 다 안다'는 MBC 기자의 답변을 문제 삼으며, "훨씬 더 악랄하고 차마 온 국민이 경악할 수 있는 그런 음성 파일이 있다. (이 후보 관련) 새로운 녹취 파일이 나오면 그때는 공개할 생각이냐"라며 "이 후보의 인간 됨됨이에 관한 것, 품성에 관한 것, 더 나아가 지도자로서의 품격, 나라의 품격과 관련된 아주 극악무도한 욕설 파일이 있다면 MBC가 공개하겠느냐"라고 몰아세웠다.

무속인 캠프 활동 논란에 "수리수리 마수리로 판단하겠나" 일축

한국일보

지난해 10월 1일 MBN 주최로 열린 5차 TV토론회에서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홍준표 의원과의 1대 1 주도권 토론에서 손을 흔드는 제스쳐를 하면서 손바닥에 적힌 '왕(王)' 자가 선명하게 포착됐다. 윤 후보 측은 후보와 같은 아파트에 사는 지지자들이 토론이 있을 때마다 응원한다는 뜻에서 손바닥에 적어주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7시간 통화' 방송 이후 김건희씨 관련 여론에 대해 국민의힘에선 반응이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총평을 내렸다. 그는 "제가 듣기론 (김씨가) 멀리 다른 나라에 있는 신데렐라처럼 느꼈던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다"며 "(사람들이) '나랑 똑같네. 평상시 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그런 여성이네'라고 생각하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다만 대법원 판결까지 확정된 성폭행 가해자를 옹호하며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성 발언을 한 데 대해선 "이제 공인의 신분이 됐으니까 좀 더 신중히 했어야 된다. 적절하지 않았다"고 자세를 낮췄다.

전날 세계일보가 제기한 '무속인 전모씨 캠프 참여' 의혹에 대해서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선거캠프에 드나드는데 그중 자원봉사자들이 있는 차원의 수준 아니었겠나"라며 "(윤 후보가 무속인에 의지한다는 주장이) 상식적으로 말이 되겠나. 판단을 할 때 합리적 근거로 하지 '수리수리 마수리' 이렇게 판단하겠나"라고 일축했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