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푸에르토리코에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눌러앉는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주 희망 인구 절반이 암호화폐 투자자"

자본 소득에 대한 세금 감면 혜택 때문

부동산 및 물가 상승에 지역 주민 반대도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암호화폐 자산가들과 기업들이 짐을 싸서 가족들과 함께 미국 자치령인 푸에르토리코 섬으로 몰려들고 있다. 특정 기간 거주 시 자본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파격적인 세금 감면 혜택 때문이다.
이데일리

푸에르토리코 해안. (사진=픽사베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일 CNBC에 따르면 푸에르토리코로의 이주를 돕는 일을 하는 지오반니 멘데즈 세금 전문 변호사는 “최근 고객의 절반 이상이 암호화폐 회사거나 투자자”라며 “최근 6년간 이들의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라고 말했다.

CNBC는 미국의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푸에르토리코를 찾는 이유가 ‘액트60’이라고 불리는 세금 감면 정책 때문이라고 짚었다. 액트60은 섬에서 183일 이상을 보낸 사람들에게 자본 이득에 대한 세금을 아예 부과하지 않는 법이다. 미국 본토는 단기 자본 이득엔 37%, 장기 이득엔 27% 세율을 각각 책정하고 있다. 법인세율의 경우에도 푸에르토리코는 4%에 불과하다. 본토는 연방에서만 21%를 걷고 각 주에서도 법인세를 부과한다.

작년 3월 가족들을 데리고 섬에 정착한 암호화폐 투자자 데이비드 존스톤은 푸에르토리코가 텍사스 오스틴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한적한 도시였던 오스틴은 테슬라와 삼성, 애플 등이 생산기지로 삼으면서 기술 허브로 발돋움했다. 그는 “오스틴에 엄청난 에너지와 열정적인 사람들이 몰렸듯이 오늘날에는 푸에르토리코로 암호화폐 기업과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며 “내가 사무실로 쓰고 있는 건물 전체는 불과 1년 만에 암호화폐 투자자로 가득 찼다”고 말했다.

반면 암호화폐 종사자들이 섬에 몰리는 것을 두고 일부 지역 주민들은 반대하고 있다. 사무실과 거주지를 새로 얻으려는 이들 때문에 지역 부동산 가격이 뛰고 물가가 오르기 때문이다.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에는 ‘액트60폐지’(AbolishAct60)를 슬로건으로 내건 게시물들이 퍼지고 있다. 세금 감면 혜택으로 외부 자금이 지역에 들어와 일자리 창출 효과와 경제 활성화가 된다는 이론도 푸에르토리코 섬의 현실과는 동떨어져 있단 견해도 있다. 노벨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경제학자는 작년 12월 세금 감면 정책으로 사람들이 섬에 몰린 데 대해 “경제적 이익에 회의적”이라고 지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