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통가 해저화산 폭발 이틀째‥뉴질랜드 총리 "심각한 피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사진제공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태평양 섬나라 통가에 해저화산 분출로 쓰나미가 강타한 가운데 이틀째 통신 장애로 구체적 피해 규모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통가 남쪽 뉴질랜드의 저신다 아던 총리는 현지시간 16일 기자회견에서 "(통가 수도) 누쿠알로파 북부 수변 지역에 선박과 큰 바위가 뭍으로 밀려 올라오는 등 쓰나미가 큰 충격을 미쳤다"면서 피해 규모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망자나 부상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들어오진 않았지만, 화산분화의 여파로 통신이 끊긴 상황을 고려하면 아직 구체적인 피해 규모를 가늠하긴 이른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전날 오후 5시 26분쯤 누쿠알로파 북쪽 65km 해역에 있는 해저 화산인 통가 훙가 하파이 화산이 8분간 분화하면서 누쿠알로파는 1.2m 높이의 쓰나미에 휩쓸렸습니다.

통가 당국은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으며, 저지대로 바닷물이 들이닥치면서 놀란 주민들이 대피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하와이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는 "이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에 근거해 화산 분출로 인한 미국 등 환태평양 지역의 쓰나미 위협은 지나간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정영훈 기자(jyh@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