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종교계 이모저모

21일 조계사서 대규모 전국승려대회···“현 정부 ‘종교 편향’ 더는 좌시 않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정청래 ‘문화재 관람료’ 발언·캐럴 캠페인 지원 등 반발
조계종 등 30개 종단 5000명 참석…일부 “취소” 요구도


경향신문

‘승려대회 취소를 요구하는 불제자’라는 이름으로 모인 승려와 불교 신도들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앞에서 “코로나 시국에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승려대회를 취소하라”고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교계가 현 정부의 종교적 편향과 불교 폄훼를 주장하며 오는 21일 이를 규탄하는 전국승려대회를 열기로 했다. 조계종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는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조계종 교구본사 소속 승려와 천태종·태고종 등 30개 종단 협의체인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승려 5000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대회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불교계 내부에서는 이 같은 대응이 코로나19 확산·대선 국면에 적절하지 않다는 일부 반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불교계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문화재 관람료(문화재 구역 입장료) 징수 비판, 문화체육관광부의 천주교 캐럴 캠페인 지원 등이 현 정부에 대한 불만을 폭발시킨 계기가 됐다고 주장한다. 정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라 지칭하고 해당 사찰들을 ‘봉이 김선달’에 비유했다. 조계종의 강한 반발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정 의원, 이재명 대선 후보가 사과했다. 하지만 조계종은 정 의원 제명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지난해 성탄절을 앞두고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진행한 캐럴 캠페인에 대한 문체부의 예산 지원 역시 불교계의 반발을 불렀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방문해 사과하고 캠페인에 더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불교계는 천주교 신자인 문 대통령이 해외 순방 때 미사에 참석하거나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만남을 ‘알현’이라 표현한 것 등이 정부의 종교적 편향을 드러냈다며 날을 세워왔다. 경기 광주시가 남한산성 일대에 ‘천진암 천주교 성지 순례길’을 조성하려는 계획에 대해서도 조계종은 남한산성은 호국불교의 상징이라며 반발했다.

불교계는 일련의 갈등이 정부의 종교 편향과 불교 폄훼에서 비롯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지 표명의 일환으로 승려대회를 연다는 입장이다. 승려대회 봉행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최근 열린 범대책위 회의에서 “위법망구(爲法忘軀·법을 위해 몸을 잊다)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계종은 내달 26, 27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일반 신도까지 참여하는 범불교대회도 열겠다는 방침이다.



경향신문

‘승려대회 취소를 요구하는 불제자’라는 이름으로 모인 승려와 불교 신도들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앞에서 “코로나 시국에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승려대회를 취소하라”고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교계 내부에서는 조계종의 이 같은 대응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도 나온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은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를 여는 것이 방역 차원에서 적절하지 않고, 대선 국면에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이는 것이 정치적 행동으로 읽힌다는 비판이다. ‘승려대회 취소를 요구하는 불자 일동’이라는 이름으로 모인 조계종 승려와 신도 20여명은 지난 13일 조계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승려대회는 국민건강에 위협을 가하고, 선거개입 시비를 일으키고, 일방적 추진으로 승가 분란의 소지가 다분하기에 대부분 스님은 승려대회를 찬성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들은 “승려대회를 개최하는 이유가 아무리 타당하더라도 ‘지금’은 아니다. 대선을 코앞에 둔 시기에 특정 정당 국회의원의 제명과 탈당을 요구하는 것은 선거개입이라 할 수 있다”며 조계종 종단에 승려대회 취소와 승려대회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김지혜 기자 kimg@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