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경상국립대 국어문화원-LH "건설용어 바로잡습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LH바른 건설 언어 길잡이' 발간…LH의 공문서에 쓰인 실제 표현을 예시로 활용

노컷뉴스

경상국립대 국어문화원 제공


경상국립대 국어문화원 제공경상국립대학교 국어문화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 건설기술본부가 공동으로 'LH 바른 건설 언어 길잡이'를 발간했다.

이 책은 'LH 바른 건설 용어 길잡이 발간 학술 연구 용역'의 결과물로, 김민국 국어문화원장과 강민정, 강현주, 박성희, 박시은 국어문화원 연구원이 집필했다.

이 책은 건설 분야에서 공공 언어를 바르게 쓰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서로, 실제 LH에서 사용하는 공사 설명서(시방서), 지침서 등을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공문서를 바르게 쓰는 방법을 담았다.

이 책은 어문 규범에 맞는 바른 표기, 쉽고 바른 용어, 정확하고 간결한 문장 표현, 친숙하고 우리말다운 문장 표현으로 구성돼 있다. 실제 공문서에서 사용하는 표현을 예로 제시해 공문서를 작성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했다.

또, 건설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일본어 용어, 외래어·외국어, 어려운 한자어, 권위적인 표현 등을 이해하기 쉽고 친숙한 우리말 표현으로 바꾸는 데에 중점을 뒀다.

김민국 국어문화원장은 "건설 분야에서 바른 공공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며,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여 결과물을 내게 된 것이 기쁘다."라며 "건설 분야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바른 공공 언어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확산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장철국 건설기술본부장은 "LH 바른 건설 언어 길잡이가 우리나라 건설 산업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라며 "이 책의 발간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바른 공공 언어 사용 확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리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