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산가족 10명중 8명 가족생사 몰라…'고향 방문이라도' 희망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명 중 8명 북한가족 생사 확인 못해

교류 이후 '소식 몰라 답답' 답변 많아

뉴스1

개성에 가족과 고향을 둔 실향민 윤인순(88세) 어르신이 7일 오전 경기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열린 이산가족 고향 사진전 '꿈엔들 잊힐리야'를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함께 관람하던 중 고향 생각에 눈물 짓고 있다. 2021.10.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국내 이산가족 10명 중 8명은 북한에 있는 가족의 생사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북측 가족의 소식을 알 수 없는 '답답함' 가운데 고향 방문이라도 바란다는 이산가족들이 늘고 있다.

9일 통일부가 발표한 2021년 '제3차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외 거주하는 이산가족들은 '생사 확인'에 대한 교류 참여 의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심층조사 결과에선 생사 미확인자 중 10명 중 8명이 북한 가족의 생사 확인을 시도했었으며, 10명 중 8~9명은 향후라도 생사 확인을 희망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정작 북한에 있는 가족의 생사를 확인한 경우는 적었다. 생사를 확인했다고 답한 비율은 18%로 10명 중 채 2명이 되지 않았다. 또 신뢰할 수 있는 당국을 통한 확인을 선호했지만 실제 확인한 사례는 그보단 민간교류 단체나 개인에 의뢰한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류 경험자들은 조사에서 현재 상황에 대한 '답답함'도 드러냈다. 이들은 민간을 통해 서신 교환이나 대면 상봉, 전화 등 몇 차례 교류를 이어갔지만 지금은 중단된 경우가 많다고 답했다. 아울러 교류 직후에는 계속적인 교류를 희망했으나 현재는 '북한에 있는 가족의 소식을 알 수 없어 답답하다'라는 답변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남북관계 경색으로 사실상 당국 간 교류가 전면 중단된 여파로 해석된다.

조사에서는 특히 5년 전 진행한 제2차 실태조사 결과와 비교해 고향 방문을 바란다는 응답이 증가한 점이 눈에 띄었다. 2016년도 결과와 비교해 생사확인, 대면 화상상봉, 서신 교환을 희망한다는 답은 모두 줄어 전반적인 교류 수요는 감소한 반면 고향방문을 희망한다는 응답만 61.7%에서 69.7%로 8%포인트(p) 늘었다.

또 실향 이산가족 중 82.7%가 향후 고향 방문을 희망한다고 밝혔고, 65.4%는 고향이 속해있는 시·도가 아닌 다른 북한 지역도 방문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결과로 풀이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가족의 생존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떨어지면서 이들이 사망했더라도 가능한 교류 형태인 고향방문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남북 간 기대수명 차이, 이산가족들의 나이 등을 고려하면 사실상 대면상봉은 5년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며 "마지막 대면상봉 시점에 진입했다고 봐도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이산가족 2~3세대가 '자손세대간 교류'에 긍정적인 인식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조사에 참여한 2~3세대 중 98%가 부모(조부모)의 이산가족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꼭 해결 71%·가능한 해결 27.0%)고 봤고, 10명 중 9명(91%)은 자손세대간 교류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희망 교류형태는 당국차원 대면상봉이나 서신·영상편지 교환이 꼽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산가족 1세대에서 중장기적으로는 2~3세대로까지 정책 지평을 확장할 필요성을 확인했다"며 "성묘나 고향 방문 등을 매개로 이뤄지는 인적교류가 이산 1세대 사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이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정책환경 변화, 이산가족 수요 변화와 이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앞으로 정책 수립 실효성을 높여 나가겠다"라고 했다.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는 '남북 이산가족 생사확인 및 교류 촉진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라 5년마다 진행되고 있다. 올해 제3차 조사는 지난 4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7개월간 진행됐다. 통일부는 전수조사는 2021년 4월 말 기준 '이산가족찾기 신청자' 중 생존자 4만7004명(국내 4만5850명, 해외 1154명) 심층조사는 전수조사 참여자 중 성별·연령·거주지역 등을 고려해 표본 추출한 535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s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