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독일 16년 만에 정권교체…'무티' 떠나고 '숄초마트' 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일 베를린 하원 투표에서 395표 얻어 선출

17명 내각 중 총리 외 첫 남녀 동수로 출범

전 정권과 크게 다르지 않는 실용주의 표방

헤럴드경제

올라프 숄츠 총리가 8일(현지시간) 베를린 연방의회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AFP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무티(Mutti·엄마)’가 떠나고 ‘숄초마트(Scholzomat·숄츠와 자동판매기를 뜻하는 독일어 합성어)’가 왔다.

8일(현지시간) 독일이 16년간 연립정부를 이끌어 온 앙겔라 메르켈 총리를 떠나보내고, 새로운 총리를 맞았다. 이날 연방의회에서 사회민주당의 올라프 숄츠 총리가 새 연립정부의 총리로 공식 취임했다.

도이체벨레(DW), 유로뉴스 방송에서 연방하원 투표 결과 숄츠 총리는 재적의원 736명 중 707명이 참여한 표결에서 395명의 찬성표를 얻어 총리로 선출됐다. 그가 이끄는 ‘신호등(사민당-빨강·자유민주당-노랑·녹색당-초록) 연립정부’ 소속 정당에 소속된 의원은 416명이며, 21명은 찬성하지 않은 결과다.

바르벨 바스 연방 하원의장이 표결 결과를 발표하며 “표결 결과를 받아 들이겠습니까”라고 묻자, 숄츠 총리는 “네”라고 답했다.

이후 대통령궁에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을 받은 숄츠 총리는 연방의회로 돌아가 취임 선서를 했다. 그는 이날 취임 선서에서 “하느님 저를 도우소서”란 마지막 문구를 뺐다. 이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데, 그는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총리에 이어 이 문장을 놓은 2번째 총리가 된다. 기독민주당 소속인 메르켈 전 총리는 4차례 모두 이를 포함했었다

전후 독일의 9번째 총리이자 네 번째 사민당 소속 총리인 숄츠는 내성적 실용주의자, 무표정한 인상에서 비롯된 숄초마트란 별명으로 통한다.

메르켈 정권에서 재무장관을 지낸 숄츠 총리는 취임식 이후 총리실에서 이어진 이임식에서 메르켈 총리에게 꽃다발을 건네고, “당신은 이 나라에 자국을 남겼다”고 치하했다. 또한 “북동독의 정신을 이어가겠다. 많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메르켈 전 총리는 “총리실을 이어받고 나라를 위해 일하라”고 당부했다.

17명으로 구성된 독일 내각도 대통령의 임명장을 받았다. 독일 역사상 처음으로 내무장관과 외무장관, 국방장관 등 요직이 모두 여성이며, 숄츠 총리를 제외하고 여성 8명, 남성 8명의 남녀 동수 내각이다.

새 연립정부 앞에는 코로나19 위기와 미-러, 미-중 간 대립 속에서 독일의 입장을 요구받는 외교적 딜레마, 1990년대 이후 최고인 인플레이션 등 경제위기가 도전 과제로 놓여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숄츠 총리는 첫 외국 방문지로 프랑스 파리를 택했다. 이어 유럽연합(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을 찾은 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화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FT는 녹색당 공동대표 출신인 아날레나 베르보크 새 외무장관은 강경노선이지만, 사민당은 전통적으로 러시아에 온건한 입장이어서 우크라이나 문제와 관련한 독일의 입장이 '신호등 연정'의 결속력을 보여주는 첫 시험대라고 평가했다.

jsha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