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르포] 브뤼셀은 '방역 내전중'…백신·봉쇄 놓고 충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의무화 추진에 대규모 반대 시위 이어져

연합뉴스

"백신 의무화 반대"
(브뤼셀 EPA=연합뉴스) 지난 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보건 부문 종사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제한 조치에 항의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2021.12.7. photo@yna.co.kr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벨기에 정부는 백신을 맞지 않은 보건 부문 인력을 해고할 계획이에요. 이건 분명히 의료 현장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킬 겁니다. 이미 인력이 부족한 상황인데, 그렇게 되면 재앙이 될 거예요."

7일(현지시간) 오전 벨기에 수도 브뤼셀 시내의 샤펠 광장엔 성난 시민이 수천명 모였다.

정부의 보건 부문 종사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계획에 반대하기 위한 의료 부문 종사자의 시위가 한창 열리고 있었다.

"왜 백신 의무화를 반대하느냐"는 질문에 참가자는 흥분된 목소리로 속사포처럼 정부의 방역 정책을 성토했다.

연합뉴스

"백신 의무화 반대"
(브뤼셀 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보건 부문 종사자들의 백신 접종 의무화 계획 반대 시위에서 참가자들이 행진하고 있다. 2021.12.7. kje@yna.co.kr


의료 부문 종사자인 그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동료와 마찬가지로 백신을 접종한 동료들도 의료인력에 대한 백신 의무화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본다"이라며 "의료 부문은 이미 인력이 부족하고 정부의 이런 계획은 상황을 악화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다른 여러 유럽 국가와 마찬가지로 벨기에에서도 겨울철 들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다. 이에 정부는 봉쇄와 백신 접종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다.

지난달 중순 보건 부문 종사자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법안 초안을 내놨다.

의사, 간호사 등 해당자들은 내년 1월 1일부터 3개월 이내에 백신을 맞아야 한다. 이 기간에 백신 미접종자는 72시간마다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용 계약이 일시 정지돼 실업자가 돼야 한다.

내년 4월부터 타당한 이유 없이 백신 접종을 거부하면 해고될 수 있다.

이에 비례해 방역 조치에 항의하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계속되고 있다.

연합뉴스

백신 의무화 반대 시위 진압
(브뤼셀 AFP=연합뉴스) 벨기에 브뤼셀에서 5일(현지시간) 열린 백신 의무화 반대 시위를 해산시키기 위해 경찰이 물대포를 쏘고 있다. 2021.12.6


이날 시위에는 해당 부문 종사자 4천명 가량이 참여해 "우리는 모든 동료가 필요하다.", "해고 대신 의료 시스템을 구하라","미접종자 제재 반대", "나의 몸, 나의 선택"이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또 다른 시위 참가자는 "3번째, 어쩌면 4번째, 5번째, 6번째가 될 수도 있는 백신 접종을 요구하는 것은 정상적인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백신 접종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병원에서는 의료인력과 환자를 보호할 장비가 있다. 우리는 선택의 자유를 원할 뿐이며 백신 접종을 안 했다고 해고할 수는 없다"라고 주장했다.

일요일인 5일에도 브뤼셀 시내에서 8천여 명이 참여해 '코비드 안전 티켓'(CST) 등에 항의하는 시위가 열리기도 했다.

CST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거나 양성 판정 뒤 회복 사실을 보여주는 증명서다.

시위대는 "자유! 자유!"라고 외치며 행진했고, 일부는 경찰과 물리적으로 충돌했다.

경찰은 물대포를 동원해 해산시켰다.

브뤼셀에서는 10월 15일부터 식당, 술집, 카페, 실내 스포츠 시설, 의료 기관 방문 등으로 CST 적용을 확대했다. 이전에는 일정 규모 이상의 행사 등 일부에만 요구하다가 더 광범위한 상황으로 적용 대상을 넓힌 것이다.

지난달 21일에는 브뤼셀에서 3만5천여명 모인 가운데 제한 조치 재도입 항의 시위가 열렸고, 일부 시위대는 폭력 행위를 하며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백신 의무화 반대"
(브뤼셀 EPA=연합뉴스) 지난 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보건 부문 종사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제한 조치에 항의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2021.12.7. photo@yna.co.kr


벨기에 정부는 올해 여름부터 봉쇄를 서서히 완화했다가 확진자와 입원환자 수가 줄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자 10월 초 다수 제한 조치를 추가로 완화해 '위드 코로나'로 전환했다.

그러다가 확진자가 급증하자 백신 증명서 적용 확대, 재택근무 의무화 등 규제를 다시 강화했고, 최근에는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확산 우려까지 겹치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조치가 나오고 있다.

벨기에 정부는 지난 3일에는 6세부터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의 추가 제한조치를 내놨다.

브뤼셀타임스는 이에 대해 학부모의 항의와 불만이 크며 지난 6일 네덜란드어권인 북부 플랑드르 지역의 한 초등학교 앞에는 일부 시위대가 모여 "어린아이들은 그냥 두라"며 항의했다고 전했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