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李, 주택공급 앞세워 ‘청년 공략’… 尹, 이용호 품고 ‘호남 확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경제정책 띄우기
금융·기본소득 통해 양극화 해소
1인용 주택 늘리고 청약제 개선
윤석열, 안전한 나라 강조
‘살리는 선대위’ 통한 민생행보
범죄예방·피해자 보호에 초점


전국민 선대위를 표방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7일 청년과 부동산문제 해결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원팀 선대위를 꾸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안전 이슈를 집중 부각시키는 등 뜨거운 민생정책 경쟁을 벌였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앤드스페이스에서 열린 '주택청약 사각지대' 간담회에서 한 참석자의 발언을 꼼꼼하게 메모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李, 청년·부동산 정책대안 제시

이 후보는 이날 청년과의 금융·주택 간담회를 잇따라 갖고 경제정책 띄우기에 나섰다. 청년 민심 공략과 동시에 경제대통령 이미지를 부각시키려는 구상이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모교인 서울대학교에서 '금융경제 세미나'를 갖고 대학생들과 기본 금융, 국토보유세, 탈탄소 정책 비전을 밝혔다. 우선 이 후보는 기본 공약 시리즈 중 하나인 기본금융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경제는 과학이 아니라 정치"라고 정의한 후, 정부가 금융 기관을 통해 실수요자에게 낮은 금리로 50만~500만원을 빌려주는 기본대출 정책을 설명했다.

이 후보는 "어떻게 500%, 1000%의 이자를 주고 돈을 빌리겠냐"라며 "(실수요자가) 복지 대상자로 전락하기 전에 차라리 국가가 예산을 통해 돈을 빌려주자는 것이다. 예산 500억원으로 50만원은 심사 없이 빌려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1%대 낮은 이자로 5년 후 갚는 것이 기본 조건이다.

금융의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대표 정책인 기본소득과 토지배당 이득을 통한 사회적 양극화 해소가 필요하단 점도 재확인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던 이 후보는 청년을 위한 주택 공급 구상도 공개했다.

이 후보는 서울 마포구에서 2030 전·월세 거주 청년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제는 주택 공급의 질과 양에 대해 고민할 때"라며 "지금까지는 조세, 금융과 대출 정책을 통해 수요를 통제했는데 주택 공급을 충분히 늘리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책 대안으로 △층수나 용적률 완화를 통한 민간 공급 확대 △공공택지 대규모 공급 △1인가구를 위한 주택 공급 방안 등을 제안했다.

그는 청약제도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을 향해 "1인가구용 주택도 많이 공급하고 공공영역에서 품질은 높되, 저렴한 공공임대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앞줄 오른쪽 두번째)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112종합상황실을 방문해 관내 치안 업무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尹, '국민이 안전한 나라' 부각

윤석열 후보는 선대위 출범 후 첫 일정으로 범죄 대책 마련과 피해자 회복에 초점을 맞추며 '안전 사회'를 강조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강조해온 '약자와의 동행'으로 첫 발을 뗀 윤 후보는 '따듯한 보수'를 기치로 외연확장에도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날 선대위 첫 회의 직전 제막식을 열고 선대위 이름을 '살리는 선대위'로 정하고 민생 살리기 행보에 돌입했다. '희망을, 정의를, 국민을, 나라를 살리는 선대위(살리는 선대위)'라는 의미다. 선대위는 특히 이번 주를 '약자와의 동행' 주간으로 삼았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강력범죄 피해 트라우마 지원기관인 서울 마포구 서부스마일센터를 방문했다. 그는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인 범죄의 예방, 피해자의 재기와 극복을 위해서 많은 지원과 투자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오후에는 서울경찰청 112 종합상황실을 찾아 신고 접수와 대응 현황을 점검했고, 오후에는 이준석 대표와 함께 홍익자율방범대 순찰에 동행했다.

윤 후보가 선대위 출범 후 첫 행보로 국가 치안과 범죄 피해자 보호에 방점을 찍은 것은 이재명 후보의 '조카 살인사건' 변호 논란을 우회적으로 겨냥한 행보라는 해석이다.

윤 후보는 "가해자 보호는 절차상 인권 보장이 법에 의해 충분히 돼 있는데, 피해자 인권은 너무 경시돼있다"며 "국가의 가장 기본적 임무는 범죄 예방과 피해자 보호"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페이스북에도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을 언급, "집권세력은 서해공무원의 죽음을 은폐하려 한다"며 "국민의 죽음마저 정파적으로 이용하는 행태에 분노한다"고 했다. 윤 후보측은 외연확장에도 공을 들였다.

호남출신의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 '윤석열 선대위'에 전격 합류,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됐다. 이 의원 영입은 보수정당의 중도 외연확장에 상징성을 갖는 다는 게 국민의힘측 설명이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번 대선에 큰 기여해주길 당부한다"고 했고, 윤 후보도 "대선을 앞두고 천군만마를 얻은 것 같다"고 환영인사를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