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호남 6개 지역혁신협, 달빛고속철 토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예타 면제, 조기 착공, 신남부 광역경제권 건의
달빛고속철 당위성,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논의
뉴시스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고속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환영하고, 이를 국가균형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로 삼기 위한 달빛고속철도 토론회가 오는 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최하고 영·호남 6개 지역혁신협의회가 주관한다.

균형위는 이번 행사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토론회에 앞서 광주·전남·전북·대구·경남·경북지역혁신협의회장과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공동으로 정부의 달빛고속철도 예타 면제와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기조강연과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과 협의회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라운드테이블 순으로 진행된다.

최진석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국가균형 발전을 위한 달빛고속철도 위상과 역할'에 대해 기조강연을 하고, 김수성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원은 '달빛고속철도, 대구경북의 변화와 기대'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다. 또 양철수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이 '달빛고속철도, 광주·전남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광주시와 대구시 교통건설국장, 양 지역 연구원 등 전문가와 영호남 6개시도 지역혁신협의회 회장이 참여한다.

이정신 광주시 균형발전정책과장은 5일 "달빛고속철도 조기 착공이 차기정부 국정과제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영·호남 지역민들의 뜻을 모으기 위해 열리는 토론회"라며 "달빛철도 예타 면제 등 당면 현안이 해결될 수 있도록 많은 지역민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