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비판 아닌 대안을 제시하자…문제해결 저널리즘 [신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가 제안한 한국형 솔루션 저널리즘

뉴스1

문제해결 저널리즘©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미디어비평지 미디어오늘 이정환 대표가 한국형 솔루션 저널리즘을 제안하는 '문제해결 저널리즘'을 펴냈다.

솔루션 저널리즘은 문제를 드러내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증거에 기반한 보도 기법을 말한다. 미국의 솔루션저널리즘네트워크는 '문제에 대응하는 엄밀한 취재 보도'라고 정의했다.

이 대표가 말하는 '문제해결 저널리즘'은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과 새로운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담았다.

저자는 권력을 감시·비판하고 부정부패를 폭로하는 것은 언론의 고유한 사명이지만 갈등을 중계하고 분노를 판매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결국 사실에서 출발해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질문과 검증을 반복해 해법을 도출하는 새로운 저널리즘이 요구된다고도 했다.

신간은 문제 해결 저널리즘의 사례와 가능성, 실천 전략을 다섯 가지 틀 속에서 총 19장으로 정리했다.

다섯 가지의 틀은 Δ솔루션 저널리즘을 비롯해 참여와 대안 저널리즘의 논의를 소개 Δ 솔루션 저널리즘의 여러 실험과 사례 소개 Δ한국 언론의 지형과 해결 지향 보도의 현황 Δ시스템 싱킹과 저널리즘 싱킹, 해커톤 방법론 등의 몇 가지 실행 가능한 프로세스 소개 Δ구체적인 솔루션 저널리즘 실행 매뉴얼과 가이드라인을 제안 등이다.

저자는 "해법을 찾되 해결에 대한 강박을 벗어야 한다"며 "섣불리 정답으로 건너뛰려 하지 말고 문제의 본질을 파고들고 구조를 드러내는 질문과 탐색, 검증의 과정에 우리의 역량을 더 쏟아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문제 해결 저널리즘/ 이정환 지음/ 인물과사상사/ 1만8000원.
ar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